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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획] 조용병, 신한금융 디지털 협업과 개방형 혁신 본게임 시작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  2020-01-07 10: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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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은 어느 해보다 큰 변화가 예상된다.

새해에도 이어질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들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변화에 더욱 속도를 내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과 함께 새로운 사업과 시장에 도전할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2020년 경영의 화두가 될 여러 키워드로 재계에 불어닥칠 변화의 바람을 미리 짚어 본다. <편집자 주>

[1] 신남방정책
[2] 새로운 도전
[3] 디지털 전환
[4] 스마트 금융
[5] 공기업 부채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이 3년 연임을 사실상 결정하면서 지난 임기 동안 완수하지 못했던 경영목표를 보완해 다시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특히 핀테크기업의 성장과 오픈뱅킹 도입으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디지털금융 분야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일이 신한금융그룹에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조 회장은 신한금융그룹 주요 사업에서 계열사들이 협업체계를 구축해 시너지를 내는 '하나의 신한'을 강조하고 있는데 디지털 분야에서도 이를 완성하기 위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 디지털금융 협업체의 역할 키우는 변화 예고

7일 신한금융에 따르면 2020년에 신한금융그룹 디지털 분야 협업조직의 기능을 강화하는 큰 폭의 변화가 예상된다.

조용병 회장이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확정한 뒤 내놓을 중장기 경영계획과 조직개편방안에서 신한금융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이 중심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

조 회장이 그동안 주도해 온 신한금융 디지털역량 강화 노력을 통해 디지털금융 분야에서 성장 잠재력을 확인했지만 아직 실제 성과는 크지 않아 '절반의 성공'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등 주요 계열사의 모바일앱은 사용자 편의성과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모바일 플랫폼을 서로 연계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조 회장이 디지털 분야에서도 '하나의 신한'을 목표로 앞세우고 계열사들 사이 디지털 플랫폼과 기술이 긴밀하게 연결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힘을 실은 덕분이다.

하지만 신한금융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새 수익원과 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려면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수익원 발굴을 앞당기기 위해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략을 논의하고 실행하는 협의체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신한금융의 디지털협의체는 지주회사가 전략 수립과 실행을 주도하는 협업조직인 매트릭스와 달리 계열사들이 필요한 분야에서 협업 가능성을 논의하는 다소 느슨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디지털 협의체가 매트릭스와 같이 신한금융지주가 중심 역할을 해 실질적 협업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나온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디지털 분야에서 그룹 차원의 시너지를 키우기 위해 디지털 총괄 책임자의 역할을 더 명확히 하고 협업체 조직도 강화하려는 계획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신한카드와 신한금융투자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디지털 분야 전담조직을 신설하거나 강화한 것도 그룹 차원의 대규모 변화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준비 태세를 갖춰낸 것으로 분석된다.

신한카드는 카드사업 이외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수익모델 창출을 연구하는 전담조직을 신설했고 신한금융투자는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를 개발하는 부서를 구축해 인력을 충원했다.

신한금융그룹은 IT계열사인 신한DS를 디지털 전략의 요충지로 삼겠다는 목표를 두고 그룹 전반의 디지털 전략을 책임지던 경영진을 신한DS에 앉히는 등 변화도 시도하고 있다.

앞으로 나올 조직개편 계획에는 이런 계열사들의 디지털역량을 효과적으로 끌어모아 시너지를 구축하고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조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도 "단순히 디지털 기술로 사업모델을 업그레이드하는 시도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신한금융그룹의 중장기 디지털금융 사업전략에 변화를 예고했다.

◆ 개방형 혁신으로 협력사도 '하나의 신한'으로 끌어안아

조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신한금융그룹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방형 혁신'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 신한금융그룹의 '신한퓨처스랩' 프로그램 안내.

신한금융 계열사에서 자체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높이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협력이나 인수합병 등 방식으로 외부에서도 폭넓은 협력과 기술융합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 회장이 지난 임기에는 각 계열사의 디지털 분야 역량 강화와 내부 협력을 중심에 뒀지만 앞으로는 외부에서 협력기회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신한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이 핀테크 기술 확보에 기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잡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

신한퓨처스랩에 참가하는 신생기업은 신한금융그룹에서 경영 컨설팅과 연구개발비 등을 지원받고 신한금융 계열사와 협력해 핀테크 서비스의 사업화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조 회장은 최근 디지털 혁신금융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신생기업이 신한금융그룹의 오픈AIP(개발자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도우라는 지시도 내렸다.

신생기업들이 신한금융의 API를 활용할 수 있게 되면 기술 개발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신한금융 계열사의 기존 디지털금융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서비스 및 상품도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조 회장이 신한금융의 기술 자산을 공개하는 개방형 전략을 통해 디지털금융 생태계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신생기업과 신한금융 계열사 사이 협력도 활발해지는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신생기업뿐 아니라 대형 IT기업도 신한금융그룹의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금융 분야에서 사업기회를 찾으려 협력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신한은행은 이미 네이버와 업무협약을 맺고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공유해 새 디지털금융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조 회장은 신년사에서 "내부 시각에서 벗어나 핀테크 및 IT기업과 힘을 합치는 개방성을 추구해 디지털 분야의 개방형 혁신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분야 협력사도 '하나의 신한'으로 끌어들여 견고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며 신한금융그룹이 디지털 금융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국내 금융회사들이 저마다 디지털역량 강화를 목표로 두고 투자를 늘리는 상황이라 디지털금융 분야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조 회장이 제시한 신한금융의 디지털협업체 구축과 개방형 전략은 금융권에서 앞서나간 시도로 평가되고 있어 신한금융의 차별화한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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