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공공부문
전남에 의대 유치 기대 커져, 김영록 목포대 순천대 교통정리 필요
김남형 기자  knh@businesspost.co.kr  |  2019-12-10 11:49:47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의과대학 유치 가능성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전남지역 의과대학의 설립 필요성을 다루는 연구용역의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다만 목포대학교와 순천대학교가 각각 의과대학 유치를 바라고 있는 만큼 지역민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10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12월 중순경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결과가 나온다.

의과대학 신설을 위한 필요성 분석, 목포대학교의 의과대학 신설 여건분석,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및 운영 방안, 의대 신설 효과 분석, 의과대학 설립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등 모두 5개 분야의 연구조사가 이뤄진다.

김 지사는 의과대학 설립이 타당하다고 결과가 나오면 목포대학교의 의과대 유치에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0여 년 동안 중앙부처의 벽을 넘지 못하고 무산됐던 목포대 의과대학 신설에 필요한 논리적 근거가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라남도 관계자는 “윤소하 의원이 11월22일 전남도교육청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결과를 놓고 희망적 발언을 했다”며 “당시 윤 의원 발언으로만 보면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정부도 전남지역 의과대학 설립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10월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서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열악한 전남지역 의료 인프라 문제 등을 지적하며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 결과를 보건복지부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박 장관에게 요청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목포대 의과대 설립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연구조사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목포대학교도 열악한 응급 의료 수준개선 등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의과대학 유치에 힘쓰고 있다.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청원에 7천여 명의 지역민들도 서명에 동참해 힘을 보탰다.

다만 목포대학교 이외에도 순천대학교가 의과대학 유치를 바라고 있어 도지사로서 한 지역에만 힘을 실어주기가 어려운 점은 풀어야할 과제로 꼽힌다.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의사계가 의과대학 정원 증가에 반대하는 만큼 주민 합의를 이룬 뒤 한 목소리를 내며 정부와 공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정원은 2007년부터 3058명을 유지하고 있다.

순천대학교는 2012년 의과대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한 뒤 77만 명 지지서명 운동을 벌이고  의과대 유치 관련 정책포럼과 국회 간담회, 범시민 토론회 등을 개최했다. 2014년에는 순천대 의과대학 설립 추진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의과대학 유치에 힘을 기울였다.

전라남도는 고령화 비율이 높고 섬과 산간지역이 많아 병원 접근성이 떨어지고 의료환경도 열악하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고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중증질환 치료 전문병원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응급의료취약 시군 99개 가운데 17곳이 전남에서 선정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시장 없는 천안시, 천안역 중심의 원도심 재개발은 '이상무'
·  인천 항만과 철도인프라 개발 호재, 박남춘 경제 르네상스 기대 품어
·  평택시장 정장선, 서평택 개발로 동평택 치우친 불균형 바로잡기 집중
·  [Who Is ?]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  [오늘Who] 김영록, 천사대교를 전남 섬 관광의 마중물로 삼는다
·  외국언론 “LG전자, 화면으로 본체 감싸는 폴더블폰 디자인 특허출원”
·  MBK파트너스,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에서 우리금융지주와 손잡을까
·  김범년, 한전KPS 새 성장동력 찾아 해외시장 개척 매달려
·  애플도 5G아이폰 하반기 출시, 삼성전자 갤럭시S20으로 기선잡기
·  서울 구청장 지낸 이해식 김영배, 민주당 현역의원에게 거센 공천 도전
 
 
관련 동영상
관련 기업 / 인물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이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