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 기아차 11월 중국 점유율 4% 턱걸이, "경쟁력 회복 시간 걸려"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12-10 10:27:2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11월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점유율 4%를 가까스로 지켰다.

10일 중국승용차연석회의에 따르면 11월 중국에서 판매된 자동차는 모두 192만8149대로 집계됐다. 2018년 11월보다 판매량이 4.6% 감소했다.
 
현대차 기아차 11월 중국 점유율 4% 턱걸이, "경쟁력 회복 시간 걸려"
▲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 로고.

현대차와 기아차의 중국 판매량 감소폭은 전체 시장 수요 후퇴폭보다 컸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11월에 중국에서 자동차를 각각 5만5443대, 2만2001대 팔았다. 지난해 11월보다 판매량이 각각 16.7%, 39.5% 줄었다.

판매량이 급감한 탓에 시장 점유율도 대폭 낮아졌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11월 중국 합산 시장 점유율은 4%다. 2018년 11월보다 시장점유율이 1.1% 하락했으며 직전 달인 10월과 비교해도 0.4%포인트 감소했다.

올해 3월 합산 시장 점유율 3.8%를 보인 뒤 여덟 달만의 최저치이기도 하다.

주요 글로벌 완성차기업 가운데 현대차, 기아차와 비슷하거나 부진한 판매추이를 보인 기업은 제너럴모터스(-17.1%), 포드(-31.2%), 푸조시트로엥(-52.3%) 등이다.

폴크스바겐과 토요타, 닛산, 혼다 등의 판매량은 각각 5.8%, 11.2%, 2.2%, 2.9% 늘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중국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가시적 성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경기ᐧ환율 우려에 12월 소비자심리 다시 위축, 1년 만에 최대 폭 하락
iM증권 "디어유 2026년 이윤 개선 본격화, 중국 시장 확장성에 집중"
비트코인 1억3041만 원대 상승, 전문가 "2026년 최고 성과 내는 자산 될 것"
대신증권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성장세 지속, 라네즈와 에스트라 안착 효과"
[채널Who] 삼성SDI 실적 부진에도 대표 최주선이 이재용 신임받는 이유, '기술 주..
[채널Who] CJCGV 다시 관객 불러들일 수 있을까, 정종민 극장의 위기 어떻게 돌..
엔켐 중국 CATL에 1조5천억 규모 전해액 공급계약 체결, 연매출 4배 규모
SK하이닉스 곽노정·한화에어로 손재일, 이코노미스트 '올해의 CEO' 후보
삼성전자 '엑시노스 모뎀 5410' 공개, 발열 분산 위해 외장형 채택
[오늘의 주목주] '신안우이 해상풍력' 한화오션 주가 12%대 급등, 코스닥 에임드바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