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공공부문
오거돈 “동남권 관문공항 급해, 총리실은 김해신공항 재검증 서둘러야"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  2019-10-17 15:42:05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오거돈 부산시장이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기 위해 국무총리실에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대구·경북이 영남권 신공항 합의를 먼저 위반했지만 과거를 따지기보다는 앞으로 함께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 건립에 협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거돈 부산시장.

오거돈 시장은 17일 호소문을 내고 “최근 이미 동남권 관문공항은 물 건너갔다는 체념과 공항사업이 부산·울산·경남의 총선용 이벤트였다는 흑색선전(마타도어)까지 확산되고 있다”며 “국민의 관심과 격려를 절박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6월20일 부산·울산·경남 단체장과 국토교통부 장관이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며 “이후 4개월 가까이 지났지만 아직도 검증은 시작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총리실이 김해신공항을 검증할 때 정책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봤다. 김해신공항의 안전성, 소음 등 기술적 문제뿐 아니라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이 가능한지 살펴야 한다는 뜻이다.

김해신공항 검증에 공항 전문가뿐 아니라 국방과 환경 전문가도 참여해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공항사업이 군사적, 환경적으로 중요해 해당 분야 전문가 의견이 필요하고 검증 과정이 국토부 중심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 시장은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에 관해 국방부, 환경부와 어떤 협의도 진행하지 않았다”라며 “국내 공항 관련 전문가들은 대부분 국토부와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고 있어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전문가들을 추천하고 검증을 한다면 그 결과의 공정성은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발전적이고 속도감 있는 논의를 위해 국무총리와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의 논의 자리를 제안한다”며 “이낙연 총리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대구시와 경북도가 영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5개 광역자치단체 합의를 먼저 어겼다고 주장했다. 

영남권 광역단체장들은 2014년 10월, 2015년 1월 신공항 입지 용역을 외국 기관에 맡기고 결과를 수용하자는 데 합의했다. 

2016년 6월 국토부는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공항 확장(김해신공항)을 결정한 파리공항공단연구소(ADPi)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국제공항 등 기존 공항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이 전제였다.

2016년 7월1일 대구시장 및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이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고 2016년 7월11일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구 군공항·민간공항 통합이전(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계획을 내놨다. 

오 시장은 “이후 대구시와 경북도는 통합 이전되는 공항을 사실상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대구시와 경북도, 박근혜 정부가 김해공항 확장을 통해 영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하자던 5개 시·도 합의를 먼저 파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과거 문제보다 동남권 관문공항을 성사하는 것이 먼저라는 뜻을 보였다.

오 시장은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은 모두 수도권 일극 집중체제라는 비정상적 구조의 피해자”라며 “대구·경북과 함께 수도권에 맞먹는 영남권 경제공동체를 건설해 지역의 발전은 물론 한국 균형발전을 통한 정상화를 이루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생각은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뜻과 같다”며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을 적극적으로 만나 협력을 요청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 동영상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이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