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7월부터 100대 건설사 가운데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 건설사를 매달 발표하는 등 올해 들어 건설현장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건설사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건설업은 매년 전체 산해를 인정받는 사고 사망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2018년에도 산재에 따른 사고 사망자 971명 가운데 건설업이 485명으로 전체의 50%에 이르렀다.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 산업재해 사망자 수를 한해 500명 이하로 낮출 계획을 세웠는데 핵심이 건설현장에 있다고 보고 있다.
박 사장은 5월 건설현장 안전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10대 건설사 대표의 현장 간담회에 직접 참석해 안전경영을 다짐하기도 했다.
지난해 말에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안전체험을 진행하는 안전문화체험관을 열고 올해 초 안전을 최우선하는 3대 제로경영 방침을 세우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지만 뜻대로 잘 되지 않는 셈이다.
박 사장은 오히려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목동 빗물배수시설 공사현장 사망사고 등 안전문제와 관련해 지속해서 증인 채택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현대건설을 향해 강도 높은 특별점검을 예고한 점도 박 사장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8월 사망사고 건설사 명단을 발표하며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에 앞장서야 할 상위 건설사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해서는 안될 일”이라며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대상으로 ‘징벌적 현장점검’을 꾸준히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대형 건설사인 동시에 7월과 8월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 10대 건설사인 만큼 국토교통부의 징벌적 현장점검의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국토교통부가 특별점검을 예고하면 각 건설사 현장은 이에 대비하느라 공사일정 등에 차질을 빚을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실적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더군다나 이번 특별점검은 불시에 이뤄지는 만큼 대상 건설사 현장은 항상 긴장상태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특별점검은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불시에 불특정 사업장을 대상으로 점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현장의 안전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제재 수위도 정기점검보다 높여서 진행한다”고 말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안전기획팀과 안전지원팀으로 이뤄진 안전지원실을 본사 별도조직으로 두고 현장과 유기적으로 연락하며 현장 안전상황을 관리하고 있다”며 “임원들도 현장을 찾아 안전사안을 챙기는 등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