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모비스, 완전자율주행차에 최적화한 제동시스템 개발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09-19 15:04: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모비스가 사실상 완전자율주행으로 평가받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에 최적화된 신개념 제동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19일 전기장치가 고장나거나 외부충격 등으로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도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완전자율주행차에 최적화한 제동시스템 개발
▲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리던던시 브레이크시스템'. <현대모비스>

리던던시는 ‘이중화’ ‘여분’을 뜻하는 것으로 자율주행 단계가 높아질수록 리던던시 브레이크시스템과 같은 안전확보 기술이 더욱 중요해진다.

미국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의 단계를 모두 6단계(레벨0~5)로 나누고 있는데 레벨4~5에서는 운전자 개입 없이도 자율주행차가 돌발상황을 스스로 해결한다. 사실상 완전자율주행과 다름 없다.

현대모비스는 리던던시 브레이크시스템을 적용하면 돌발상황에서도 보조제동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전자식 제동장치 2개와 이를 제어하는 두뇌격인 ECU, 소프트웨어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평상시에는 두 제어장치가 서로 연결돼 정보를 주고받는데 주된 제동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제어기가 이를 감지해 보조장치에 구동명령을 내린다.

이 시스템은 극소수 해외기업을 통해 설계 공간이 넉넉한 소형버스에 장착된 방식으로 소개된 사례는 있었다. 하지만 승용차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에 성공한 것은 처음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전했다.

김세일 현대모비스 전무는 “자율주행기술이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동과 조향 등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전통적 자동차 분야에서 보유한 풍부한 노하우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해 미래차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인기기사

TSMC 차량용 반도체 파운드리 '잭팟', 인텔의 모빌아이 ADAS 신제품 수주 김용원 기자
[미디어토마토] 윤석열 지지율 26.3%로 하락, 국힘 당권주자 유승민 26.3% 김대철 기자
기아의 '이단아' 타스만, KG모빌리티 '독점' 국내 픽업트럭 시장 새 국면 허원석 기자
첨단 파운드리 필수 '하이NA EUV' 경쟁 개막, 삼성전자 TSMC 인텔 각축전 김용원 기자
현대차증권 “전고체 배터리 2028년 본격 확대, 삼성SDI 양산경쟁 앞서” 류근영 기자
엘앤에프 양극재 대형 수요처 다변화 성과, 최수안 밸류체인 확장 본격 시동 류근영 기자
샘모바일 “삼성전자 개발 중 XR 헤드셋, 5월 구글 I/O 행사서 공개” 김바램 기자
KB증권 "한화에어로 목표주가 상향, K9 자주포 루마니아 수출계약 임박" 이사무엘 기자
미국 반도체 보조금 '대형 발표' 남았다, 마이크론 메모리 투자 보조금 주목 김용원 기자
HMM 위기 속 몸집 키우기로 한 김경배, 컨테이너선사 '레벨 업' 무리수 논란 신재희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