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3분기에 영업손실 1273억 원을 내며 시장의 예상보다 2배 많은 손해를 봤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을 포함한 조선3사 가운데 3분기에 적자를 본 곳은 삼성중공업뿐이다. 아직 대우조선해양이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흑자가 확실시된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연간 2400억 원 적자를 예상하고 있었으나 적자폭이 420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자체적 전망을 바꿨다. 4분기에도 1400억 원의 추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삼성중공업은 희망퇴직 위로금, 시추선 3척의 재매각을 위한 추가 비용, 강재 가격의 추가 인상분 등을 원인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이는 남 사장이 내년 흑자 전환을 위해 쌓은 디딤돌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의 적자 규모와 실적 전망치 조정은 실망스러운 부분이지만 역설적으로 내년 영업이익이 반등할 가능성은 더 높아졌다”고 봤다. 올해 희망퇴직 등 인력 구조조정을 위해 쓴 비용이 내년 인건비 절감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적에 반영된 시추선 매각비용도 마찬가지다.
삼성중공업은 배를 다 지어놓고 계약 취소로 인도하지 못한 시추선을 총 3척 보유하고 있다. 퍼시픽드릴링(PDC)으로부터 수주한 한 척과 씨드릴(Seadrill)로부터 수주한 두 척이다.
이 시추선들을 다시 팔기 위해서는 유휴 상태에서 재가동해야 하는 만큼 당장은 돈이 들어가지만 매각에 성공하면 1조 원 이상의 현금이 들어온다.
최진명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이 경쟁사들보다 흑자 전환 시기가 늦을 수 있어도 반등 중인 것은 분명하다"며 "그동안 매출에서 해양플랜트(시추선 포함) 비중이 절반이라는 점이 경쟁사보다 이익 개선이 어려운 이유로 꼽혔는데 상선 비중을 늘리며 사업 안정성도 개선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남 사장은 박대영 전 사장의 후임이다. 박 전 사장이 지난해 말 물러나면서 '빅배스'를 통해 부담을 덜어주고 간 만큼 경영 정상화에 각오가 남다를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빅배스는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부실요소를 한 회계년도에 모두 반영해 손실을 회계장부에 그대로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새 경영진이 들어서면서 전임 경영진의 부실을 털어내는 방식으로 쓰인다.
남 사장에게는 올해 남은 두 달이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시추선 재매각을 마무리하면 사실상 순현금상태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3분기 말 기준으로 삼성중공업의 순차입금은 1조 원, 부채비율은 102%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수주가 다소 저조했지만 내년에 따라잡을 수 있다"며 "시추선 매각도 4분기에는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3분기까지 공식적으로 47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목표치(82억 달러)의 60%가량을 채웠다. 업계에서는 58억 달러치를 수주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