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수소연료전지발전의 안전에 관한 주민들의 우려가 큰 점을 감안해 철저한 주민수용성 검토를 거쳐 추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인천시가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추가 건설을 검토하는 것은 인천시와 사업자, 주민단체 등과 민관 합의를 통해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을 놓고 빚어진 갈등을 해결한 박 시장의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은 2035년까지 인천 전력 수요량의 25%를 수소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를 위해 정부 공모사업인 '수소융복합실증단지'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다.
수소융복합실증단지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하나로 지자체와 기업, 대학연구소 등이 수소에너지발전에 관한 연구와 기술 개발의 테스트베드 시설을 조성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한다.
인천시는 수소융복합실증단지가 조성되면 수소연료전지 발전에 소요되는 원가의 절감과 기업의 일자리 창출 등에 큰 도움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은 항만과 공항이 있어 운수·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에너지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며 "이번 민관 합의를 통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 추진이 모범사례로 꼽힐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사업자 선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18일 인천시와 인천 동구, 인천연료전지 주식회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 등 4자의 민·관합의를 이끌어내며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을 정상궤도에 올려놨다.
물론 이 과정이 순탄한 것만은 아니었다.
인천 동구 주민들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과 관련해 수소의 폭발 위험성 등 안전문제와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절차를 거치지 않은 점을 문제로 제기하며 단식과 천막 농성을 벌이는 등 격렬하게 반발해왔다.
박 시장은 4월부터 지역주민대표단체인 ‘수소연료전지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 등과 8차례의 민관협의체 회의를 열고 3자, 4자 등 다양한 협의체 회의를 진행하는 등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의 추진을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박 시장은 18일 인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사업 추진에 관한 합의가 이뤄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수소연료전지 갈등 해결을 위해 큰 틀에서 대타협을 해 주신 동구 주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천천히 가더라도 지역주민들과 더 많이 대화하며 시민과 진정한 협치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이 대부분 진척을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박 시장이 인천 동구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에서 민관 합의를 통해 사업 진행의 실마리를 풀어낸 것은 주목할만한 성과로 평가된다. 특히 비슷한 사안을 놓고 갈등을 겪고 있는 다른 지자체들에게 민간 합의의 성공모델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업은 11월 기준 강원의 강릉, 횡성과 경남의 함안, 양산 동면, 고성군 고성읍, 함양군 신관리 등 전국10여 곳에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업지역에서 주민 반발에 부딪혀 발전소 건설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소통부족의 문제를 제기하며 사업 추진을 위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안전성에 명확한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사업이 추진되는 강릉의 한 주민은 "5월 강릉과학산업단지에서 수소탱크폭발 사고가 나면서 수소연료전지발전의 안정성에 관한 불안감이 높다"며 "정부허가 여부와는 별개로 지역주민에서 안전성에 관한 확신을 주어야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우영 기자]
문재인 정권이 바뀌면 자연히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없어 짐니다. 첫번째 다량의 LNG유입으로 언제든 대형 폭팔 가능성, 수소와 산소의 결합시 폭팔 가능성, 수소1kg 생산시 8.6kg 이산화탄소 발생 질소화합물, 황화합물이 발생 합니다. 이미 인천 동구는 발전소 건립으로 죽음의 도시가 될것입니다 (2019-11-24 20:1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