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부터 호반건설까지 10대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올해도 증인 출석 가능성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곧 열린다.
삼성물산부터 호반건설까지 10대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올해도 증인 출석 가능성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17일 국회와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정무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여러 상임위에서 대형 건설사 CEO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대형 건설사 CEO는 하도급법 위반, 부당 노동행위, 부실시공 등의 의혹으로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를 담당하는 국토교통위원회뿐 아니라 여러 위원회에서 증인으로 신청된다.
지난해 국감만 보더라도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SK건설 대표 등이 국토위가 아닌 다른 상임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동욱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사장,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사장 등이 20대 마지막 국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나온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한빛3,4호기 부실시공 의혹과 관련해
박동욱 현대건설 사장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의 원자력안전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신청하기로 했다.
박동욱 사장은 지난해에도 한빛3,4호기 부실공사 의혹으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는데 당시에는 “한빛3,4호기는 설계에 따라 철저하게 시공했다고 보고 받았다”며 부실시공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1년 사이 깊이 157cm짜리 구멍 등 한빛3,4호기에서 다수의 콘크리트 공극(구멍)이 새로 발견됐고 김 의원은 현대건설이 이와 관련해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보고
박동욱 사장의 증인 신청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국건설기업 노동조합은
김창학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을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혐의로 환경노동위의 고용노동부 국감장에 증인으로 세울 준비를 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현재 환노위 소속 의원과 김 사장의 증인 신청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접촉 중인 의원을 밝힐 수 없지만
김창학 사장을 환노위 국감장에 증인으로 소환해 노사문제 개선 약속을 받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은 편법승계 의혹으로 정무위의 공정거래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김상열 회장의 편법승계 의혹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의 인사청문회에서도 주요 현안으로 다뤄졌는데 당시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 등 여야 가릴 것 없이 모두 호반건설의 편법승계 의혹을 지적했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현재
김상열 회장을 증인으로 공정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한 상태”라며 “실제 채택 여부는 간사단 합의를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6일 포스코건설의 라돈 아파트 의혹과 관련해
이영훈 사장을 환경노동위의 환경부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 의원은 “공동주택 마감재 등에서 라돈이 검출됐지만 포스코건설은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는 등 주거안전 확보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며 “
이영훈 사장을 불러 이와 관련한 질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대형건설사 대표 8명을 한꺼번에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대형건설사는 4대강사업 등 그동안 입찰담합에 따른 반성의 의미로 2015년 2천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기금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는데 이후 4년 동안 전체의 5%인 100억 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하는 데 그쳤다.
정동영 의원실 관계자는 “당시 사회공헌기금을 약속한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HDC현대산업개발, SK건설 등 8개 건설사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며 “약속 실행 의지 등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사 대표들은 2017년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때도 단체로 증인으로 출석해 2천억 원 기금 조성을 약속했는데 여전히 기금 조성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
증인 신청이 된 건설사 대표들이 각 상임위의 국감 증인으로 최종 채택될지는 미지수다.
국감 증인은 의원들의 신청을 받은 뒤 각 상임위 간사단의 협의를 거쳐 결정되는 만큼 최초 신청 명단이 그대로 채택될 가능성은 낮다.
이례적이긴 하지만 지난해 국토교통위원회는 여야 간사단의 합의 불발로 건설사 대표의 증인 채택이 한 명도 이뤄지지 않았다.
하지만 반대로 의원들이 국감 중간 의사진행 발언 등을 통해 수시로 증인 신청을 할 수 있는 만큼 지금 신청명단에 없더라도 여야 간사단의 협의만 이뤄진다면 언제든지 증인으로 채택될 수 있다.
여야는 9월 정기국회를 시작하며 30일부터 10월19일까지 20일 동안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를 진행하기로 잠정합의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