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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GTX-C 의왕역 신설 검토, 윤영준 사업성 높일 최적 판단
감병근 기자  kbg@businesspost.co.kr  |  2021-06-18 16: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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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이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노선에 의왕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윤 사장은 의왕역 신설이 GTX-C노선사업의 사업성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의 표정속도(정차시간을 포함한 평균속도) 유지조건 등은 변수가 될 수 있다.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

18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GTX-C노선에 의왕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논의할 계획을 세워뒀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실시협약을 맺기 전에 국토부와 의왕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며 “의왕역 신설에 타당성이 있는 만큼 국토부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사장은 의왕역을 신설하는 것이 GTX-C 노선사업의 사업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안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17일 GTX-C노선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는데 국토부와 협상을 거쳐 역 1곳을 더 신설할 수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GTX-C노선사업 입찰공고를 통해 입찰사가 3개까지 역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서울 왕십리역과 안양 인덕원역 등 2개 역만 추가하는 방안을 사업제안서에 담았기 때문이다. 

GTX-C노선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한 뒤 이를 국가에 기부채납하고 40년 동안 운영비를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민자사업(BTO)이다. 

윤 사장으로서는 정차역이 많아지면 승객도 늘어나 GTX-C노선사업의 사업성도 높아지는 만큼 역을 추가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할 이유가 없는 셈이다. 

의왕역은 인덕원역과 함께 경기도 남부에서 GTX-C노선의 역 신설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꼽혀왔다. 

GTX-C노선 기본계획에 포함된 정부과천청사역과 수원역 사이에 있어 추가공사비 부담이 적은 데다 주변인구 등을 고려하면 많은 승객이 이용할 공산도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의왕시는 GTX-C노선 의왕역 신설에 따른 공사비를 민간사업자 대신 부담할 수 있도록 3월 시의회로부터 동의까지 받아뒀다. 

윤 사장에게 의왕역 신설은 사실상 추가 공사비 없이 정차역을 늘려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윤 사장이 의왕역 신설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서 또 다른 추가역 후보로 여겨졌던 안산 상록수역의 신설은 어려워진 것으로 파악된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GTX-C노선의 역 신설과 관련해 “각 제안에 관해 국토부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야 한다”면서도 “민자사업 특성상 사업자의 제안이 우선 반영되기 때문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제안하지 않은 역 추가가 이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바라봤다. 

윤 사장이 나서면서 의왕역 신설 가능성은 높아진 것으로 보이지만 국토부 타당성 검토를 넘어서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시선도 나온다. 

정부과천청사~인덕원역~금정역~의왕역이 잇달아 들어서면 국토부가 정한 GTX-C노선 표정속도 80km 이상 기준을 충족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4개 역은 역 사이의 평균간격이 약 5km로 서울 도심지 정차역인 청량리역~왕십리역~삼성역~양재역과 비슷한 수준이다. 

국토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후속협상을 통해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을 세워뒀다. 

실시협약이 계획대로 이뤄지면 GTX-C노선사업 착공은 내년 초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GTX-C노선은 경기 수원~경기 양주를 잇는 74.8km의 철도다. 

기본계획에는 수원역, 금정역, 정부과천청사역, 양재역, 삼성역, 청량리역, 광운대역, 창동역, 의정부역, 덕정역 등 10개 역이 예정됐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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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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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왕역
(10.0.10.129)
의왕역 왕송호수 철도 레일바이크 관광객이 연간 200만명 정도 집계된거 본거 같은데 주변에 아파트들완공되면 생각보다 아주 큰 수익성이 있을듯합니다
(2021-06-27 10:29:44)

(10.0.20.131)
의왕역에 현대백화점 빌딩올려서 수익성 올리면되는거 아니겠나? 의왕시장 머리좀굴려봐라
(2021-06-27 10:24:07)
세종 다정이
(10.0.10.129)
의왕역 주변은 온통 정부의 공공택지개발이 가득한데 정차를 안하면 앞으로 정부정책에 호응할 필요없이 반대만이 난무할 것입니다.
(2021-06-25 12:34:52)
이쁜이
(10.0.10.129)
의왕역 정차 꼭 필요합니다
의왕시가 공사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전액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익이 안 나는 gtx은 시작도 못 할 수있습니다

(2021-06-22 21:21:17)
토토로
(10.0.20.131)
타지역 거주자 입니다만,
의왕역 정차는 타당해 보였습니다~
꼭 의왕역에 gtx 정차하길 바랍니다!

(2021-06-22 09:59:49)
의왕역정차
(58.225.121.52, 70.132.53.166)
철도특구 의왕역에 정차는 상징적 의미가 될것입니다.
의왕역정차 응원합니다~

(2021-06-22 09:37:03)
의왕
(10.0.10.129)
의왕역 정차는 꼭 필요합니다
(2021-06-22 09:34:30)
의왕역
(10.0.10.129)
의왕역 만큼 당위성과 경제성을 겸비한 역은 꼭 추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2021-06-22 09:22:24)
의왕화이팅
(10.0.20.131)
의왕역 정차는 꼭 필요합니다!
(2021-06-22 09:22:13)
당근의왕
(218.147.152.32, 130.176.14.95)
의왕역 정차는 당위성이 차고 넘치죠.
(2021-06-22 09:10:49)
김진선
(10.0.10.129)
의왕역은 명분이 넘쳐납니다 사장님 국토부의 옳은판단이라 보입니다 의왕역 정차 해주세요
(2021-06-22 09:09:11)
명선
(10.0.20.131)
의왕역 gtx유치 꼭 이루어지게 해주세요
(2021-06-22 09:00:19)
nono
(10.0.10.129)
현대는 의왕시와 체결한 mou를 잘 이행할것 같네요^^ 국토부는 현대의 제안을 잘 검토하여 의왕역을 추가하기 바랍니다. 의왕역에 들어선 시설들과 택지지구.. 또 들어설 택지지구들과 산업단지들 때문에 엄청난 혼잡이 예상됩니다.
(2021-06-22 08:58:58)
꼬꼬
(10.0.20.131)
의왕 정차 응원합니다!
(2021-06-22 08:56:46)
김하온
(10.0.20.131)
현대 윤사장님 의왕역정차 응원합니다!!
(2021-06-22 08:56:43)
현대응원
(112.218.26.212, 52.46.53.74)
의왕역 반드시 정차시켜주세요 . 현대의 미래입니다.
(2021-06-22 08:55:46)
주박
(10.0.20.131)
의왕역이 정부 뜻대로 임대아파트 대규모로 2번이나 짓고 혐오시설인 주박시설까지 수용했는데 gtx 정차안시키는게 말이안되죠. 주변에 일자리도 많고 대규모 물류단지도있고 신규택지도 많아진행중이라 완공시점이 9만명 늘어납니다. 사업비까지 시에서 모두충당하는데 안될이유를 못찾겠네요. gtx 표정속도며 거리며 다충족하고요
(2021-06-22 08:54:12)
1호선급행
(10.0.20.131)
현대 사장, 의왕에 땅사놨나?? 이럴꺼면 완전 1호선 급행이지, 그냥 1호선 운행횟수 늘려라~ 뭐하러 국민의혈세로 gtx씩이나 하냐?
(2021-06-19 18:24:31)
염현태
(10.0.20.131)
기사가 신뢰가 안가네요.
이런신문도 있군요.

(2021-06-19 08:44:33)
ㅇㅇ
(10.0.20.131)
상록수는 이제 100% 나가리
(2021-06-18 19:05:36)
gtx
(14.51.239.139, 52.46.53.74)
상록수역 정차 회차 바랍니다^^
(2021-06-18 18: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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