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김용환은 현대제철 부회장이다.
현대자동차에서 비서실, 전략기획담당, 감사실, 법무실, 구매 담당을 맡으며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정몽구 회장의 복심으로 통한다.
1956년 1월18일 경기도 평택에서 태어났다.
서울 인창고등학교와 동국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대차에 입사한 뒤 기아차의 해외영업본부 전무와 해외영업본부장을 역임했다. 현대차로 복귀해 해외영업본부 사장과 기획조정실 사장을 거쳐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기획조정실은 현대차그룹의 30여 개 주요 계열사를 포함해 50여 개 전체 계열사의 경영전략과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그룹 콘트롤타워다.
기획조정실 수장으로서 현대건설 인수와 옛 한국전력공사의 서울 삼성동 부지 인수, 통합 신사옥 건립 등 그룹의 주요 업무를 진두지휘했다.
그룹의 인사와 인재 개발, 전략기획, 사회공헌, 홍보, 감사, 법무, 연구소 등을 사실상 총괄했다.
현대차그룹 부회장들 가운데 유일한 책사형 부회장으로 꼽히며 정몽구 회장의 속뜻을 가장 정확히 이해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글로벌 감각이 뛰어나며 입이 무겁다고 알려져 있다.
‘기획력과 성실성’이 김용환을 현대차그룹의 2인자로 만든 비결로 꼽힌다.
2018년 연말 부회장단 인사에서 현대제철 부회장으로 이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