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경기장] 삼성전자 위기와 노조의 상관관계, 노사갈등은 위기의 원인인가 결과인가
등록 : 2024-11-13 14:22:18재생시간 : 4:5조회수 : 1,998김여진
[비즈니스포스트 채널Who] 삼성전자 위기론은 이제 새로울 것도 없는 이야기가 됐다.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삼성전자 내부자들의 불만가득한 소리가 연일 들려오고 있고, 언론 역시 위기라고 목청 높여 외치고 있다. 삼성전자 주가 역시 '4만전자'를 눈앞에 두고 있다.

삼성전자 위기론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이야기가 있다. 바로 삼성전자의 노사갈등 이야기다.

삼성전자의 노사갈등을 둘러싸고 부정적인 시선도 있다. 기업이 힘든데 성과급 등을 요구하며 쟁의행위를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이다. 

특히 주 52시간 근무제가 삼성전자의 발전을 가로막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여당에서 관련 법안까지 발의하면서 삼성전자의 노사갈등은 계속 심화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과연 삼성전자 노사갈등의 본질은 무엇일까? 정말로 삼성전자 위기의 원인이 회사를 대결 상대로만 생각하는 노동자들, 그리고 거기서 비롯된 노사갈등에 있는 것일까?

삼성전자 노사갈등, 그리고 노동자, 기업 경영과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는 채널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휘종 기자
<저작권자 © 채널Who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