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대책, 대형건설사에게 어떤 영향 끼칠까

기사승인 2017.06.19  15:38:14

공유
default_news_ad1

-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주가 소폭 하락...타격 적지만 사업포트폴리오 변화

문재인 정부 첫 부동산대책이 발표됐지만 건설사 주가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9일 현대건설 주가는 직전거래일보다 0.22%(100원) 하락한 4만565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대우건설 주가는 1.13%, GS건설 주가는 0.17% 각각 내렸지만 삼성물산 주가는 0.37%, 대림산업 주가는 0.11%씩 올랐다.

   
▲ (왼쪽부터)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
최근 전반적으로 주요 건설사 주가가 약세를 보였으나 이날 발표된 정부의 부동산대책이 예상된 수준으로 평가되며 주가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대출을 포함한 부동산시장 규제강화 가능성에 하락했던 건설업종 주가가 이번 대책으로 불확실성이 축소되고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 방향성이 확인되면서 반등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이날 기준 서울 전역에서 분양하는 모든 아파트 분양권에 대해 입주 때까지 전매를 제한하고 7월3일부터 조정대상지역에 적용되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을 10%포인트씩 강화하는 등을 뼈대로 부동산대책을 내놓았다.

서울 전역과 부산·경기·세종 등 40개 지역에 적용하는 LTV는 70%에서 60%로, DTI는 60%에서 50%로 조정된다. 지금까지 DTI를 적용받지 않았던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에 대해서도 50%의 DTI를 적용하기로 했다.

정부의 부동산대책이 건설사들에 미칠 영향을 놓고 전망이 엇갈린다. 이번 규제책에 포함된 서울 등 주요 도시의 경우 하반기 분양시장에 청약률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들은 특히 대형건설사 분양물량이 집중되는 곳이기도 하다. 분양권 전매금지에 따라 가수요가 억제되고 재건축사업에서 고분양가 책정에도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주택시장 불확실성이 일정정도 해소되면서 건설사들이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는 데 오히려 수월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 대형건설사들의 경우 청약예정지에서 청약률이 떨어지더라도 사업성에 직접적 타격은 당장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투자심리 약화로 청약률이 떨어질 수 있지만 실수요자층이 풍부한 사업지가 많은 만큼 건설사 입장에서 100대1이었던 청약률이 10대1이 되든 1대1이 되든 팔리는 것은 똑같다”고 말했다.

조정대상지역에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비율을 10%포인트씩 강화한 것과 집단대출에 DTI 규제를 신규 적용한 것을 놓고 장기적으로 향후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이 이뤄질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반면 미국금리가 오른 상황에서 중도금 대출규제가 강화되는 등 수요자들의 심리가 크게 위축돼 장기적으로는 분양과 동시에 완판되는 일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또 이번 대책이 아파트 등 주택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수요가 쏠리는 풍선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대책은 최근 부동산시장 과열을 막기 위한 맞춤처방으로 악효가 들지 않을 경우 8월 더욱 강도 높은 대책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정 기자]

김수정 기자 hallow21@businesspost.co.kr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6
ad30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고급 경력직 채용정보powered by 비즈니스피플
  • 임원급 채용
  • 헤드헌터 추천 채용
  • 고위직 공무원 채용
  • 30대그룹사 경력채용
  •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2017 Who Is?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