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애플 구글, 스마트폰 ‘인공지능 반도체’ 경쟁 치열

기사승인 2017.06.15  17:26:49

공유
default_news_ad1

-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인공지능 반도체 자체개발…인공지능서비스의 주도권 경쟁

애플과 구글이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에 경쟁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서비스 적용이 빠르게 확산되는 상황에서 애플과 구글의 반도체기술이 강력한 경쟁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 팀 쿡 애플 CEO(왼쪽)와 선다 피차이 구글 CEO.
15일 외신을 종합하면 구글이 ‘픽셀’ 스마트폰에 자체개발한 모바일프로세서(AP)를 적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최근 애플에서 AP 개발을 총괄하던 핵심임원도 영입해 본격적으로 연구개발에 힘을 실었다.

지금까지는 퀄컴의 AP를 공급받아 탑재해왔지만 스마트폰사업을 본격화하며 애플 또는 삼성전자와 같이 직접 설계한 AP를 적용해 성능경쟁력을 끌어올리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경제전문지 포천은 “구글은 반도체를 자체개발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픽셀 시리즈를 확실하게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폰사업에서 애플과 같은 사업구조를 갖춰내며 맞경쟁을 노릴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구글은 이미 서버사업에 사용되는 인공지능 반도체 TPU의 기술개발에 성과를 내며 반도체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TPU는 최근 중국에서 커제 9단과 대국을 벌인 바둑프로그램 ‘알파고’를 구동하는 데 적용됐다.

구글이 개발중인 AP도 이 기술을 일부 적용해 스마트폰에서 인공지능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용 반도체로 나올 가능성이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애플도 이미 아이폰에 인공지능 반도체를 탑재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연구개발에 나섰기 때문이다.

애플은 자체개발하는 AP의 성능경쟁력을 인정받으며 설계능력에서 세계 최고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런 기술력을 인공지능 반도체분야로 확대해 적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며 인공지능서비스 탑재는 필수에 가깝게 자리잡고 있다. 삼성전자 갤럭시S8과 애플 아이폰7, LG전자 G6 등 최신 스마트폰에 모두 인공지능이 적용된다.

인공지능기술은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자동으로 인식해 분류하거나 사용자의 동작을 예측해 인터페이스 편의성을 높일 때, 또는 음성인식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이 받아들인 정보를 외부 서버에 보내 연산을 진행한 뒤 사용자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적용돼 실시간 서비스가 어렵고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인공지능 구동에 맞춰 설계된 전용 반도체를 스마트폰에 탑재할 경우 기기가 자체적으로 연산을 수행할 수 있어 인공지능기술의 활용성은 지금보다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인공지능 반도체로 아이폰이 음성명령과 이미지 인식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의 상태를 인식해 헬스케어 등에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애플의 자체개발 AP(왼쪽)와 구글의 인공지능 반도체(TPU).
인공지능 반도체의 설계구조는 기존의 AP보다 스마트폰의 구동성능을 높이는 데도 유리하다. 향후 사물인터넷과 자율주행차 반도체를 개발할 때 이 기술을 활용할 수도 있다.

구글은 인공지능 반도체에서, 애플은 스마트폰용 AP에서 각각 선두주자로 꼽히고 있다.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반도체에서는 누가 더 앞서나갈지 예측하기 어렵다.

애플과 구글은 자율주행분야에서도 강력한 경쟁자로 꼽히는 만큼 자존심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스마트폰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경우 스마트폰시장에서 애플과 구글이 차지하는 영향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이들이 인공지능 반도체를 외부업체에 공급할 가능성은 낮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마켓리얼리스트는 “애플의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은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경쟁 스마트폰업체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차별화 승부수”라며 “구글과 인공지능 관련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다툼도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26
ad30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고급 경력직 채용정보powered by 비즈니스피플
  • 임원급 채용
  • 헤드헌터 추천 채용
  • 고위직 공무원 채용
  • 30대그룹사 경력채용
  •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2017 Who Is?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