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웅 쏘카 대표가 승차공유시장에서 의미있는 진전을 이뤄낼 수 있을까.

이 대표는 승차공유사업의 큰 장애물인 법적 제한에 걸리지 않는 영역에서 사업을 시도하고 있지만 업계의 반발은 여전히 넘어야 하는 큰 산이다.
 
이재웅 쏘카의 승차공유시장 열기 위해 씨름, 다음 신화 재현하나

이재웅 쏘카 대표.


10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웅 쏘카 대표는 법적 규제와 업계 반발로 막혀 있는 승차공유사업의 활로를 뚫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쏘카 자회사인 VCNC는 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승차공유 서비스 '타다 베이직'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타다 베이직은 11인승 승합차의 공유 서비스로 운전기사가 함께 제공된다.

현행법상 렌터카를 이용한 유상운송 및 기사 알선 행위는 금지돼 있다. 그러나 타다는 기사 알선이 예외적으로 허용된 11인승 승합차를 활용해 규제의 틀을 벗어났다.

타다는 플랫폼 개발 및 빅데이터 운영능력을 승차공유 서비스에 적용해 데이터 기반 '바로 배차' 시스템을 마련했다. 근처에서 가장 먼저 도착할 수 있는 차량을 배치하고 최적 경로를 통해 효율적 이동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다.

이재웅 대표는 기자간담회 자리에 직접 참석해 “우버, 리프트, 카카오 등과 비슷한 서비스로 보여도 결국 배차 시스템이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라며 “타다는 기술력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4월 쏘카 대표에 취임했고 7월 VCNC를 인수하며 승차공유사업을 준비해 왔다. 

이 대표는 “쏘카에서 직접 출시했으면 더 오래 걸렸을 것”이라며 “뛰어난 최적화 능력을 갖춘 VCNC의 가능성을 보고 인수해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전에도 여러 차례 승차공유사업과 충돌을 빚어온 기존 택시업계의 반발이다. 이들은 VCNC의 신규 서비스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택시노조연맹·민주택시노조연맹·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단체들은 8일 성명을 발표해 “플랫폼 민간 사업자가 위법을 강행해 택시산업 죽이기에 나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유상으로 여객 운송을 금지하는 것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의 취지”라며 “유상 대가를 얻고 대여 자동차를 사용하는 타다의 불법 여객 운송사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단 이 대표는 택시업계를 설득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그는 “택시업계와 사업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재욱 VCNC 대표도 “관련 업계나 국토교통부와 지속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승차공유 서비스는 공유경제의 대표 사례 가운데 하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법적 규제와 택시업계의 반대 등에 부딪혀 좀처럼 풀기 어려운 난제다.

글로벌 승차공유 서비스 우버는 2013년 국내 진출을 시도했으나 2년만에 철수했다.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도 카풀앱 허용 문제를 풀기 위해 끝장토론(해커톤)을 시도했으나 택시업계의 불참으로 결론을 내지 못하고 빈손으로 1기를 마쳤다.

최근에는 카카오가 카풀 서비스 출시를 예고하자 택시업계가 반대 집회를 벌이는 등 승차공유 서비스를 놓고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승차공유시장을 뚫어낸다면 공유경제분야에서 의미 있는 한 걸음이 될 수 있다. 이 대표는 20여 년 전인 1995년 다음을 창업해 국내 인터넷 포털의 개화를 이끈 인물이다. 그렇기에 업계에서 이 대표의 도전에 거는 기대가 크다.

더욱이 이 대표는 기획재정부 산하 혁신성장본부에서 민간 공동위원장도 맡고 있다. 정부 주도로 풀어나가기 어려운 승차공유 서비스 문제를 이 대표가 민간 차원에서 풀어낸다면 공유경제분야의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대표는 혁신성장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8월 혁신성장본부장에 위촉되면서 “기존 시스템을 뛰어넘어 새로운 규칙을 만들고 혁신성장을 이끄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9월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으로 동행해 북한을 다녀온 후에 언론 인터뷰에서 “남북 경제협력으로 혁신성장의 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에서 공유차량사업도 검토할 만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