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김디모데 기자
2018-07-23 09: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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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 생애

    윤종원은 문재인 정부 두 번째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다.

    1960년 12월4일 경남 밀양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시 27기로 공직에 입문해 재무부,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처, 재정경제부를 거친 경제 전문 관료다. 참여정부 때 청와대 선임행정관, 이명박정부 때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다.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와 선임자문관, 상임이사를 역임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를 지내는 등 글로벌 경제감각도 갖추고 있다.

    홍장표 수석의 뒤를 이어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발탁됐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경제정책국장 시절 경제정책 방향을 마련할 때면 밤을 새가면서 작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오랜 관료생활을 하면서 언론과 관계도 원만하다.

    ◆ 활동의 공과

    △문재인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2018년 6월26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에 임명됐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인사를 발표하며 “윤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며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의 이해도가 높아 정부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윤종원은 6월30일 페이스북에 “앞으로 옮기는 자리의 속성상 당분간 포스팅 등 활동이 어렵다”며 “다만 정책 관련해서 고칠 부분이나 건설적 의견 주시면 잘 읽어보겠다”는 글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7월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전 상견례 자리에서 윤종원에게 “전공에 맞게 왔으니 잘 하리라 기대한다”며 “장악력이 강하다는데 앞으로 정부와 청와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7월3일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처음 만나 협업을 논의했다. 6일에는 김 부총리, 장하성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회동하는 등 문재인정부 경제팀 사이 소통을 강화했다.

    윤종원은 7월16일 경향신문과 취임 후 첫 언론인터뷰에서 정부의 경제정책기조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 부분은 과거에 안 된 부분이라 상대적으로 더 보완이 필요하다”며 “혁신이나 이런 것들은 과거에도 해왔고 앞으로도 실효성 있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7월18일 jtbc 뉴스룸에서 “소득주도성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얘기하는 포용적 성장이라는 것하고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지난 30년 동안 개방화되고 기술 혁신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소득 격차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가 많이 악화됐다. 그런 부분을 방치하고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 패턴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게 OECD의 결론”이라고 말했다.

    ▲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왼쪽)이 2018년 7월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연합뉴스> 

    △ OECD 대표부 대사
    2015년 10월8일 주OECD대표부 대사로 임명됐다.

    2016년 12월12일 한국이 OECD 회원국이 된 지 20주년을 기념해 ‘OECD에서 대한민국 행복 찾기’ 책자를 발간했다. 20년 동안의 성과와 과제 등을 정리하고 OECD에서 논의하는 포용적 성장 모델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윤종원은 “OECD 가입 이후 지난 20년간 경제·사회 선진화에서는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환경·복지·노동 등 사회분야와 삶의 질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면서 "우리가 OECD에 남긴 발자취를 되짚어 보고 다른 회원국의 시사점을 소개해 우리 국민의 행복을 높이고자 이 책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OECD의 정책 사례와 논의 내용을 매주 정책브리핑으로 정리해 국내에 알렸다. 2017년 이 내용을 세 권의 책으로 만들었고 이동식 저장장치에 넣어 한국에서 오는 손님들에게 제공하기도 했다.

    2017년 2월 OECD 연기금 의장을 맡아 2017년 11.2%의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주식 투자를 다변화하면서 채권 투자 비중을 낮추고 대체투자 비중을 높인 것이 효과를 나타냈다.

    이 외에 동남아 경제전망 협의그룹 공동의장, 인도네시아 자문그룹 의장, 동남아 지 역프로그램 의장 등으로 활동했다.

    △이명박 정부 윤증현 경제팀의 주축
    2009년 2월13일 글로벌 금융위기의 후폭풍이 덮쳤을 때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에 임명됐다. 당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강만수 전 장관의 고환율 고성장정책에서 벗어나 거시정책 방향을 전환했다.

    윤종원은 확장적 거시경제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면서 금융 위기 극복을 진두지휘했다. 2009년 새 경제팀은 경제 성장 전망치를 기존 3% 성장에서 –2% 성장으로 하락반전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과 일자리사업, 금융시장 안정 대책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이 효과를 나타내 대부분의 선진국이 마이너스 성장에 머물렀던 2009년 0.3% 경제 성장을 보였고 2010년에는 8년만의 최고 성장률인 6.2%를 달성했다.

    2010년에 금융 위기 수습 국면에 들어서면서 금리 인상 등 출구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2011년에는 안정적 경제정책으로 다시 돌아섰다.

    윤종원은 금융 위기 극복 이후 “예상보다 경기 회복세가 빠르게 나타난 점을 제외하면 정부의 거시경제 전망과 실제 결과가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 비전과 과제

    ▲ 윤종원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2009년 4월2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IMF가 발표한 세계경제전망보고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용과 분배 지표가 악화되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에 의문이 제기되고 혁신성장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 경제수석에 올랐다.

    전임인 홍장표 수석이 소득주도성장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던 학자 출신인 반면 윤종원은 거시경제를 주로 다루던 관료 출신으로서 현실적 시각으로 경제정책을 펴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무게가 다소 옮겨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정부는 7월18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도 규제 개선과 투자 수요 발굴, 미래 먹거리 창출 등의 혁신성장 과제를 제시하고 있어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손발을 맞춰 나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저소득층 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 역시 경제정책 방향에서 중요하게 다룬 만큼 이와 관련한 역할도 기대된다.

    윤종원은 직전까지 OECD 대사로 근무해 OECD의 포용적 성장정책을 강조해 왔는데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사람 중심 경제, 소득주도성장이 포용적 성장으로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종원은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과제도 맡고 있다.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청와대와 기재부 사이에 엇박자가 여러 차례 지적돼 왔다. 

    기재부 출신으로 김 부총리의 행시 후배인 윤종원이 경제수석을 맡으면서 이전보다 보조를 맞추기 수월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상견례에서 정부와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당부했다.

    ◆ 평가

    행시 27회 모임인 함현정 멤버다.

    함현정은 현명함을 담은 우물이라는 의미로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이전환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전 국세청 차장), 권평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 정만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 천홍욱 전 관세청장, 유복환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 부소장, 김덕중 전 국세청장, 박기풍 해외건설협회 회장이 소속됐다.

    인창고 동기이자 서울대 1980학번 동기인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 국장과 30년 지기로 막역한 사이다. 윤종원이 IMF 이사로 있으면서 이 국장이 아시아태평양 국장에 오르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종원은 이 국장을 “전문성뿐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와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을 갖춘 보기 드문 경제학자”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수석에 오른 뒤 첫 언론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공약을 만들고 토론에 참여하면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봤다.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는 수어지교(매우 친밀하게 사귀어 떨어질 수 없는 사이)의 관계다.

    윤 전 장관이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지명되고 청문회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사실상 비서실장 역할을 하며 청문회 통과를 지원했고 윤 전 장관 취임 이틀 만에 경제정책국장에 올랐다. 이후 윤 전 장관의 임기 내내 경제정책국장을 맡으면서 2년 반 동안 재임해 기재부 사상 최장수 경제정책국장 기록을 남겼다.

    윤 전 장관은 2011년 6월 물러나면서 윤종원에게 “보은을 하지 못했다”며 미안함을 나타냈다. 윤 전 장관의 후임인 박재완 전 장관도 윤종원을 한동안 중용했다. 

    윤종원은 윤 전 장관이 신언서판을 갖추고 있다며 높게 평가했다. 그는 2012년 2월 “윤 전 장관은 고약스런 선배”라며 “후배들이 그를 뛰어 넘어 청출어람을 하기엔 너무 크다”고 말했다. 

    윤증현은 윤종원을 집에 가장 먼저 초청하고 싶은 후배 관료 두 사람 중 한 명으로 꼽으면서 “공직자로 자질과 함께 이론의 깊이가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을 후배”라고 평가했다.

    경제정책국장은 정부의 중장기 경제정책방향을 입안하는 중요한 자리지만 그만큼 힘든 자리로 여겨진다. 이 때문에 2년 반의 재임기간은 매우 이례적이다. 2011년 9월 청와대 비서관으로 이동하면서 “공직자는 명령을 받아 주어진 일을 할 뿐”이라며 “내 밑에서 일한 과장들이 더 고생했다”고 말했다.

    경제정책국장 발탁 등 행시 27회 가운데 일찍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2011년 9월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에 오르며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소속 27회 가운데 1급 승진도 가장 빨리 했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경제정책국장 시절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할 때면 밤을 새가면서 작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특히 국내 자료뿐 아니라 해외 유명대학의 경제관련 논문과 투자은행의 보고서, 국제기구 발간 자료 등을 모두 꼼꼼히 살펴보고 숙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관료생활을 하면서 언론과 관계도 원만하다. 2010년 경제정책국장 시절 출입기자단 인기 간부 투표에서 1위에 올랐다.

    ▲ 윤종원 주OECD대사가 2015년 10월8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수여받고 있다. <연합뉴스>

    ◆ 사건/사고

    ◆ 경력

    1983년 12월 제12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1985년 4월 재무부 관세국 사무관과 저축심의관실을 거쳐 1994년 5월부터 재무정책국 사무관으로 근무했다.

    1996년 8월 재정경제원 금융정책과 서기관이 됐다.

    1997년 11월부터 2000년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로 일했다.

    2001년 5월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국 산업정책과장, 2002년 2월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국 재정정책과장, 2002년 9월 재정경제부 재정정책국 산업경제과장을 지냈다.

    2003년 4월 청와대 경제보좌관실 선임행정관에 발탁됐다.

    2005년 3월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장으로 복귀했다.

    2006년 9월부터 2008년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관으로 활동했다.

    2009년 2월부터 2011년 9월까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을 역임했다.

    2011년 9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다.

    2012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맡았다.

    2015년 10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로 일했다.

    2018년 6월27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됐다.

    ◆ 학력

    1979년 2월 인창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4년 2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6년 2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3월 미국 UCLA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배우자와 사이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 상훈

    ◆ 기타

    2012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재직 시절 경남 밀양 토지와 경기도 성남시 아파트 등 12억4734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 어록

    ▲ 윤종원 주OECD 대사(왼쪽)가 2016년 12.12. 파리 OECD 본부에서 국경일 및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는 콘서트와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주OECD대표부>

    “소득주도성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 패러다임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를 위한 사회적 투자다.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한 투자나 이런 것들이 제대로 갖춰지게 되면 혁신성장을 위해서 정부가 규제를 좀 완화한다든가 또는 경쟁을 촉진한다든가 하는 부분에 일반 경제 주체들이 좀 더 너그럽게 이해를 해주면 좋겠다.” (2018/07/18, jtbc 뉴스룸 인터뷰)

    “국민연금은 주식과 해외투자 비중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채권 비중이 상당히 높고 해외투자 비중이 낮아보인다. 자산부채 구조 등 특성을 감안해 지금의 투자전략이 최선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OECD 연금기금관리위원회는 무엇보다 독립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든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지배구조를 갖춘 게 장점이다. 자산 투자 과정도 글로벌 모범 관행과 체계적 절차에 따르는 등 기본에 충실하는 게 제1의 원칙이다.” (2018/04/29, OECD 연기금의 높은 수익과 관련해)

    “경제성장이란 결국은 인간의 삶과 행복을 위한 수단일 뿐이지 목적이 아니다. 성장이냐 분배냐의 이분법적 차원이 아니라 'GDP and beyond'라는 말처럼 성장(GDP)을 추구하면서도 성장 과실의 고른 분배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Beyond GDP)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2017/12/20, 매일경제 인터뷰)

    “가치 창출과 분배 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성과를 함께 나누는 포용성은 우리가 많이 부족한 분야다. 시장에 맡겨도 제어되는 생산성과 달리 포용성은 그냥 두면 악화되는 데다 생산성과 상충되기 쉽다. 혁신친화적 환경, 촘촘한 사회안전망, 사회적 신뢰 등 유연하면서도 포용적 제도를 갖추는 것은 기본적이고도 가장 어려운 과제다.” (2017/07/17, 한국일보 기고)

    “경쟁이 불공정하고 반칙이 횡행하는 시장에서는 정부 개입이 과도해지기 쉽고 경쟁력을 키우기도 어렵다. 대기업 스스로 무분별한 사업 진출과 지배력 남용을 경계하는 기업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시장에 규율이 서고 거래질서가 정상화되면 시장소득의 분배가 개선된다.” (2017/05/21, 한국일보 기고)

    “경제만 보면 우리나라는 분명 선진국 수준이다. 하지만 OECD에서 발표하는 각종 사회 지표를 보면 하위권이다. 우리 경제와 사회에 쌓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 통합을 이뤄야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수 있다.” (2016/07/18, 머니투데이 인터뷰)

    “이제는 우리가 ‘대한민국 행복 찾기’에 나설 때다. 치열한 고민과 생산적 논의, 유연한 대응과 포용적 자세, 법과 원칙 준수, 사회적 신뢰 확보를 통해 더 많은 국민이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찾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 처절한 노력 없이 우리 앞의 난제를 해결하는 도깨비 방망이는 없다.” (2016/06/29, 문화일보 기고)

    “글로벌 경기부진에 따른 위기도 문제이지만 제도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면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다. 기업들이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일어난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국제적 논의에 참여하지 못하면 기업에 예상하지 못한 피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2016/03/11, 전국경제인연합회 글로벌경영협의회)

    “노동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돈만 풀어 대응하는 것은 경제성장에 한계가 있다. 인구가 줄고 고령화되면 성장률이 낮아지고 물가 하락 압력이 커지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비현실적인 물가 목표에 집착해 돈을 계속 풀게 되면 중앙은행의 부채가 지나치게 늘어나서 통화 정책의 취약성이 커지고 지속 가능성이 떨어지게 된다.” (2014/11/25, IMF의 ‘인구구조 변화가 물가 및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IMF 이사회는 힘이 약하면 설움을 당하는 국제사회의 냉엄한 현실 그 자체다. 과거에는 한국의 주장이 먹히지 않았지만 경제력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한국이 제기한 거시건전성 정책의 필요성을 다른 선진국들이 받아들일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경제 성과를 넘어서 좀 더 강하고 세련된 나라를 만들어 글로벌 경제의 질서를 만드는 룰 메이커 역할까지 나아가야 한다.” (2014/10/30, IMF 상임이사에서 물러나며)

    “그리스는 사회안전망에 대한 경제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망한 케이스다. 기초생활수급제도 때문에 일 나가지 않는 사람이 많다. 시골에서 상추 따다가 시장에 파는 노인들처럼 우리경제에 대해 부담주지 말고 기여를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 서민 경제의 위기나 중산층 붕괴를 막을 수 있다.” (2010/09/08, 무너지는 중산층 어떻게 살릴 것인가 국회 토론회)

    “이명박정부도 내년이면 3년차가 된다. 4년차부터는 추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더 이상 구조개혁을 지체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서비스 산업을 통한 내수 확대로 새로운 투자기회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2009/12/31, 2010년 경제대전망 컨퍼런스)

    “한국 외환보유액이 2400억 달러나 되고 또 미국중앙은행과도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했기 때문에 IMF의 단기유동성지원 창구를 이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단기자금을 국제금융시장보다 훨씬 낮은 금리로 언제든 조달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그만큼 단기 유동성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2008/10/29, 한국은행과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통화스와프 협정과 관련해)

    “나라마다 적정한 부동산가격에 차이가 있어 토지가격이 적정한가를 판단하기 어렵다. 다만 GDP 대비 부동산이나 소득 중 부동산 등을 보는 데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확실히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버블적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지만 심리적 영향이 큰 것 같다.” (2006/04/27, 제33회 동북아 금융중심 세미나)

    “양극화는 우리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 문제이며, 대응에 실기할 경우 사회통합은 물론 지속적 성장기반을 저해하는 등 나중에 더 큰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앞서 양극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2006/04/15, 미국의 양극화 해결 정책인 해밀턴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양극화 문제는 우리 경제가 더 이상 대응을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정치공방보다는 여야 할 것 없이 해결 방안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사안이다. 소모적, 정치적 논쟁을 벌이기보다 실질적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고 우리 모두의 역량을 모아 나가길 바란다.” (2006/01/27, 한나라당의 양극화 비판을 놓고 정치 논쟁으로 우려하며)

    “빈부 격차가 커질 때 치러야 할 사회적 비용이나 복지 지출에 따른 재정압박을 고려하면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분배 문제 개선을 통해 동반 성장을 하는 것도 과제다.” (2005/12/30, 잠재성장률 향상을 위해 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다며)

    “하반기로 갈수록 내수 개선추세가 확대돼 잠재 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민간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가계부채 조정이 마무리단계에 이른 만큼 하반기 내수는 좀더 개선될 것이다.” (2005/07/26,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하며)

    “세계 경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경제성장은 견조해 지역 간 성장불균형이 지속될 것이다. 고유가 추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지지만 달러화는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와 정책금리 인상 전망으로 약세와 강세 요인이 혼재되어 있어 경제 활성화의 대외 여건이 쉽지는 않다.” (2005/07/12, 하반기 경제전망과 정책방향 세미나 주제발표)

    “현재 성장률 전망 5%를 변경해야 할 만큼 경제여건이 변했다고 보기 어렵다. 성장률 전망은 현실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가급적 정확한 추정치를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005/03/25, 2005~2009년 재정운용계획 수립을 위한 총량분야 공개토론회)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각종 연.기금재무구조 악화, 통일비용 조달 필요성 등을 감안할 때 안정적이고 저렴한 자금 조달원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채 유통시장의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 국내 국채만기가 상대적으로 짧아 더욱 선진화 된 국가채무관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002/05/02, 한국은행-세계은행 국채시장 개혁과제 공동워크숍)
  • ◆ 활동의 공과

    △문재인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2018년 6월26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에 임명됐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인사를 발표하며 “윤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출신으로 지속가능한 성장과 인간 중심 경제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며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의 이해도가 높아 정부 경제정책 전반을 힘있게 실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윤종원은 6월30일 페이스북에 “앞으로 옮기는 자리의 속성상 당분간 포스팅 등 활동이 어렵다”며 “다만 정책 관련해서 고칠 부분이나 건설적 의견 주시면 잘 읽어보겠다”는 글을 올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7월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기 전 상견례 자리에서 윤종원에게 “전공에 맞게 왔으니 잘 하리라 기대한다”며 “장악력이 강하다는데 앞으로 정부와 청와대를 잇는 가교 역할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7월3일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처음 만나 협업을 논의했다. 6일에는 김 부총리, 장하성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회동하는 등 문재인정부 경제팀 사이 소통을 강화했다.

    윤종원은 7월16일 경향신문과 취임 후 첫 언론인터뷰에서 정부의 경제정책기조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소득주도성장 부분은 과거에 안 된 부분이라 상대적으로 더 보완이 필요하다”며 “혁신이나 이런 것들은 과거에도 해왔고 앞으로도 실효성 있게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7월18일 jtbc 뉴스룸에서 “소득주도성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얘기하는 포용적 성장이라는 것하고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지난 30년 동안 개방화되고 기술 혁신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소득 격차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가 많이 악화됐다. 그런 부분을 방치하고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 패턴이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게 OECD의 결론”이라고 말했다.

    ▲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왼쪽)이 2018년 7월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현안간담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인사하고 있다. 가운데는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연합뉴스> 

    △ OECD 대표부 대사
    2015년 10월8일 주OECD대표부 대사로 임명됐다.

    2016년 12월12일 한국이 OECD 회원국이 된 지 20주년을 기념해 ‘OECD에서 대한민국 행복 찾기’ 책자를 발간했다. 20년 동안의 성과와 과제 등을 정리하고 OECD에서 논의하는 포용적 성장 모델 등의 과제를 제시했다.

    윤종원은 “OECD 가입 이후 지난 20년간 경제·사회 선진화에서는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환경·복지·노동 등 사회분야와 삶의 질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면서 "우리가 OECD에 남긴 발자취를 되짚어 보고 다른 회원국의 시사점을 소개해 우리 국민의 행복을 높이고자 이 책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OECD의 정책 사례와 논의 내용을 매주 정책브리핑으로 정리해 국내에 알렸다. 2017년 이 내용을 세 권의 책으로 만들었고 이동식 저장장치에 넣어 한국에서 오는 손님들에게 제공하기도 했다.

    2017년 2월 OECD 연기금 의장을 맡아 2017년 11.2%의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주식 투자를 다변화하면서 채권 투자 비중을 낮추고 대체투자 비중을 높인 것이 효과를 나타냈다.

    이 외에 동남아 경제전망 협의그룹 공동의장, 인도네시아 자문그룹 의장, 동남아 지 역프로그램 의장 등으로 활동했다.

    △이명박 정부 윤증현 경제팀의 주축
    2009년 2월13일 글로벌 금융위기의 후폭풍이 덮쳤을 때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에 임명됐다. 당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강만수 전 장관의 고환율 고성장정책에서 벗어나 거시정책 방향을 전환했다.

    윤종원은 확장적 거시경제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면서 금융 위기 극복을 진두지휘했다. 2009년 새 경제팀은 경제 성장 전망치를 기존 3% 성장에서 –2% 성장으로 하락반전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과 일자리사업, 금융시장 안정 대책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이 효과를 나타내 대부분의 선진국이 마이너스 성장에 머물렀던 2009년 0.3% 경제 성장을 보였고 2010년에는 8년만의 최고 성장률인 6.2%를 달성했다.

    2010년에 금융 위기 수습 국면에 들어서면서 금리 인상 등 출구전략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2011년에는 안정적 경제정책으로 다시 돌아섰다.

    윤종원은 금융 위기 극복 이후 “예상보다 경기 회복세가 빠르게 나타난 점을 제외하면 정부의 거시경제 전망과 실제 결과가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 ◆ 비전과 과제

    ▲ 윤종원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2009년 4월22일 정부 과천청사에서 IMF가 발표한 세계경제전망보고서 관련 브리핑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용과 분배 지표가 악화되고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에 의문이 제기되고 혁신성장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 경제수석에 올랐다.

    전임인 홍장표 수석이 소득주도성장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했던 학자 출신인 반면 윤종원은 거시경제를 주로 다루던 관료 출신으로서 현실적 시각으로 경제정책을 펴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의 무게가 다소 옮겨질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정부는 7월18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도 규제 개선과 투자 수요 발굴, 미래 먹거리 창출 등의 혁신성장 과제를 제시하고 있어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손발을 맞춰 나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저소득층 지원과 사회안전망 강화 역시 경제정책 방향에서 중요하게 다룬 만큼 이와 관련한 역할도 기대된다.

    윤종원은 직전까지 OECD 대사로 근무해 OECD의 포용적 성장정책을 강조해 왔는데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사람 중심 경제, 소득주도성장이 포용적 성장으로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종원은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과제도 맡고 있다.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청와대와 기재부 사이에 엇박자가 여러 차례 지적돼 왔다. 

    기재부 출신으로 김 부총리의 행시 후배인 윤종원이 경제수석을 맡으면서 이전보다 보조를 맞추기 수월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상견례에서 정부와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당부했다.

  • ◆ 평가

    행시 27회 모임인 함현정 멤버다.

    함현정은 현명함을 담은 우물이라는 의미로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 이전환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전 국세청 차장), 권평오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장, 정만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우태희 한국블록체인협회 산업발전위원장, 천홍욱 전 관세청장, 유복환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 부소장, 김덕중 전 국세청장, 박기풍 해외건설협회 회장이 소속됐다.

    인창고 동기이자 서울대 1980학번 동기인 이창용 IMF 아시아태평양 국장과 30년 지기로 막역한 사이다. 윤종원이 IMF 이사로 있으면서 이 국장이 아시아태평양 국장에 오르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종원은 이 국장을 “전문성뿐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와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을 갖춘 보기 드문 경제학자”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수석에 오른 뒤 첫 언론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그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공약을 만들고 토론에 참여하면서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봤다.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는 수어지교(매우 친밀하게 사귀어 떨어질 수 없는 사이)의 관계다.

    윤 전 장관이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지명되고 청문회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사실상 비서실장 역할을 하며 청문회 통과를 지원했고 윤 전 장관 취임 이틀 만에 경제정책국장에 올랐다. 이후 윤 전 장관의 임기 내내 경제정책국장을 맡으면서 2년 반 동안 재임해 기재부 사상 최장수 경제정책국장 기록을 남겼다.

    윤 전 장관은 2011년 6월 물러나면서 윤종원에게 “보은을 하지 못했다”며 미안함을 나타냈다. 윤 전 장관의 후임인 박재완 전 장관도 윤종원을 한동안 중용했다. 

    윤종원은 윤 전 장관이 신언서판을 갖추고 있다며 높게 평가했다. 그는 2012년 2월 “윤 전 장관은 고약스런 선배”라며 “후배들이 그를 뛰어 넘어 청출어람을 하기엔 너무 크다”고 말했다. 

    윤증현은 윤종원을 집에 가장 먼저 초청하고 싶은 후배 관료 두 사람 중 한 명으로 꼽으면서 “공직자로 자질과 함께 이론의 깊이가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을 후배”라고 평가했다.

    경제정책국장은 정부의 중장기 경제정책방향을 입안하는 중요한 자리지만 그만큼 힘든 자리로 여겨진다. 이 때문에 2년 반의 재임기간은 매우 이례적이다. 2011년 9월 청와대 비서관으로 이동하면서 “공직자는 명령을 받아 주어진 일을 할 뿐”이라며 “내 밑에서 일한 과장들이 더 고생했다”고 말했다.

    경제정책국장 발탁 등 행시 27회 가운데 일찍부터 두각을 나타냈다. 2011년 9월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에 오르며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소속 27회 가운데 1급 승진도 가장 빨리 했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경제정책국장 시절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할 때면 밤을 새가면서 작업을 진행했다고 한다. 특히 국내 자료뿐 아니라 해외 유명대학의 경제관련 논문과 투자은행의 보고서, 국제기구 발간 자료 등을 모두 꼼꼼히 살펴보고 숙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관료생활을 하면서 언론과 관계도 원만하다. 2010년 경제정책국장 시절 출입기자단 인기 간부 투표에서 1위에 올랐다.

    ▲ 윤종원 주OECD대사가 2015년 10월8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수여받고 있다. <연합뉴스>

    ◆ 사건/사고

  • ◆ 경력

    1983년 12월 제12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1985년 4월 재무부 관세국 사무관과 저축심의관실을 거쳐 1994년 5월부터 재무정책국 사무관으로 근무했다.

    1996년 8월 재정경제원 금융정책과 서기관이 됐다.

    1997년 11월부터 2000년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이코노미스트로 일했다.

    2001년 5월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국 산업정책과장, 2002년 2월 기획예산처 재정정책국 재정정책과장, 2002년 9월 재정경제부 재정정책국 산업경제과장을 지냈다.

    2003년 4월 청와대 경제보좌관실 선임행정관에 발탁됐다.

    2005년 3월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장으로 복귀했다.

    2006년 9월부터 2008년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관으로 활동했다.

    2009년 2월부터 2011년 9월까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을 역임했다.

    2011년 9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냈다.

    2012년 1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맡았다.

    2015년 10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한민국대표부 대사로 일했다.

    2018년 6월27일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임명됐다.

    ◆ 학력

    1979년 2월 인창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4년 2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6년 2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3월 미국 UCLA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 가족관계

    배우자와 사이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 상훈

    ◆ 기타

    2012년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재직 시절 경남 밀양 토지와 경기도 성남시 아파트 등 12억4734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 ◆ 어록

    ▲ 윤종원 주OECD 대사(왼쪽)가 2016년 12.12. 파리 OECD 본부에서 국경일 및 한국의 OECD 가입 20주년을 기념하는 콘서트와 리셉션에 참석하고 있다. <주OECD대표부>

    “소득주도성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 패러다임을 마련하기 위한 미래를 위한 사회적 투자다.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한 투자나 이런 것들이 제대로 갖춰지게 되면 혁신성장을 위해서 정부가 규제를 좀 완화한다든가 또는 경쟁을 촉진한다든가 하는 부분에 일반 경제 주체들이 좀 더 너그럽게 이해를 해주면 좋겠다.” (2018/07/18, jtbc 뉴스룸 인터뷰)

    “국민연금은 주식과 해외투자 비중이 늘어났지만 여전히 채권 비중이 상당히 높고 해외투자 비중이 낮아보인다. 자산부채 구조 등 특성을 감안해 지금의 투자전략이 최선인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OECD 연금기금관리위원회는 무엇보다 독립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모든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지배구조를 갖춘 게 장점이다. 자산 투자 과정도 글로벌 모범 관행과 체계적 절차에 따르는 등 기본에 충실하는 게 제1의 원칙이다.” (2018/04/29, OECD 연기금의 높은 수익과 관련해)

    “경제성장이란 결국은 인간의 삶과 행복을 위한 수단일 뿐이지 목적이 아니다. 성장이냐 분배냐의 이분법적 차원이 아니라 'GDP and beyond'라는 말처럼 성장(GDP)을 추구하면서도 성장 과실의 고른 분배로 삶의 질을 높이는 것(Beyond GDP)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2017/12/20, 매일경제 인터뷰)

    “가치 창출과 분배 과정에서 소외되는 사람 없이 성과를 함께 나누는 포용성은 우리가 많이 부족한 분야다. 시장에 맡겨도 제어되는 생산성과 달리 포용성은 그냥 두면 악화되는 데다 생산성과 상충되기 쉽다. 혁신친화적 환경, 촘촘한 사회안전망, 사회적 신뢰 등 유연하면서도 포용적 제도를 갖추는 것은 기본적이고도 가장 어려운 과제다.” (2017/07/17, 한국일보 기고)

    “경쟁이 불공정하고 반칙이 횡행하는 시장에서는 정부 개입이 과도해지기 쉽고 경쟁력을 키우기도 어렵다. 대기업 스스로 무분별한 사업 진출과 지배력 남용을 경계하는 기업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 시장에 규율이 서고 거래질서가 정상화되면 시장소득의 분배가 개선된다.” (2017/05/21, 한국일보 기고)

    “경제만 보면 우리나라는 분명 선진국 수준이다. 하지만 OECD에서 발표하는 각종 사회 지표를 보면 하위권이다. 우리 경제와 사회에 쌓인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사회 통합을 이뤄야 명실상부한 선진국이 될 수 있다.” (2016/07/18, 머니투데이 인터뷰)

    “이제는 우리가 ‘대한민국 행복 찾기’에 나설 때다. 치열한 고민과 생산적 논의, 유연한 대응과 포용적 자세, 법과 원칙 준수, 사회적 신뢰 확보를 통해 더 많은 국민이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찾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 처절한 노력 없이 우리 앞의 난제를 해결하는 도깨비 방망이는 없다.” (2016/06/29, 문화일보 기고)

    “글로벌 경기부진에 따른 위기도 문제이지만 제도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면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다. 기업들이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일어난 변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국제적 논의에 참여하지 못하면 기업에 예상하지 못한 피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2016/03/11, 전국경제인연합회 글로벌경영협의회)

    “노동인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돈만 풀어 대응하는 것은 경제성장에 한계가 있다. 인구가 줄고 고령화되면 성장률이 낮아지고 물가 하락 압력이 커지게 된다. 그런 상황에서 비현실적인 물가 목표에 집착해 돈을 계속 풀게 되면 중앙은행의 부채가 지나치게 늘어나서 통화 정책의 취약성이 커지고 지속 가능성이 떨어지게 된다.” (2014/11/25, IMF의 ‘인구구조 변화가 물가 및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IMF 이사회는 힘이 약하면 설움을 당하는 국제사회의 냉엄한 현실 그 자체다. 과거에는 한국의 주장이 먹히지 않았지만 경제력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한국이 제기한 거시건전성 정책의 필요성을 다른 선진국들이 받아들일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경제 성과를 넘어서 좀 더 강하고 세련된 나라를 만들어 글로벌 경제의 질서를 만드는 룰 메이커 역할까지 나아가야 한다.” (2014/10/30, IMF 상임이사에서 물러나며)

    “그리스는 사회안전망에 대한 경제 여건이 허락하지 않아 망한 케이스다. 기초생활수급제도 때문에 일 나가지 않는 사람이 많다. 시골에서 상추 따다가 시장에 파는 노인들처럼 우리경제에 대해 부담주지 말고 기여를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 서민 경제의 위기나 중산층 붕괴를 막을 수 있다.” (2010/09/08, 무너지는 중산층 어떻게 살릴 것인가 국회 토론회)

    “이명박정부도 내년이면 3년차가 된다. 4년차부터는 추진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더 이상 구조개혁을 지체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서비스 산업을 통한 내수 확대로 새로운 투자기회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2009/12/31, 2010년 경제대전망 컨퍼런스)

    “한국 외환보유액이 2400억 달러나 되고 또 미국중앙은행과도 통화스와프 협정을 체결했기 때문에 IMF의 단기유동성지원 창구를 이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단기자금을 국제금융시장보다 훨씬 낮은 금리로 언제든 조달할 수 있게 됐기 때문에 그만큼 단기 유동성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2008/10/29, 한국은행과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통화스와프 협정과 관련해)

    “나라마다 적정한 부동산가격에 차이가 있어 토지가격이 적정한가를 판단하기 어렵다. 다만 GDP 대비 부동산이나 소득 중 부동산 등을 보는 데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확실히 높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버블적 요소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이지만 심리적 영향이 큰 것 같다.” (2006/04/27, 제33회 동북아 금융중심 세미나)

    “양극화는 우리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적 문제이며, 대응에 실기할 경우 사회통합은 물론 지속적 성장기반을 저해하는 등 나중에 더 큰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는 다른 어느 나라보다 앞서 양극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2006/04/15, 미국의 양극화 해결 정책인 해밀턴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양극화 문제는 우리 경제가 더 이상 대응을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정치공방보다는 여야 할 것 없이 해결 방안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사안이다. 소모적, 정치적 논쟁을 벌이기보다 실질적 해결책을 함께 고민하고 우리 모두의 역량을 모아 나가길 바란다.” (2006/01/27, 한나라당의 양극화 비판을 놓고 정치 논쟁으로 우려하며)

    “빈부 격차가 커질 때 치러야 할 사회적 비용이나 복지 지출에 따른 재정압박을 고려하면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분배 문제 개선을 통해 동반 성장을 하는 것도 과제다.” (2005/12/30, 잠재성장률 향상을 위해 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다며)

    “하반기로 갈수록 내수 개선추세가 확대돼 잠재 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민간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가계부채 조정이 마무리단계에 이른 만큼 하반기 내수는 좀더 개선될 것이다.” (2005/07/26,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하며)

    “세계 경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경제성장은 견조해 지역 간 성장불균형이 지속될 것이다. 고유가 추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지지만 달러화는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와 정책금리 인상 전망으로 약세와 강세 요인이 혼재되어 있어 경제 활성화의 대외 여건이 쉽지는 않다.” (2005/07/12, 하반기 경제전망과 정책방향 세미나 주제발표)

    “현재 성장률 전망 5%를 변경해야 할 만큼 경제여건이 변했다고 보기 어렵다. 성장률 전망은 현실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해 가급적 정확한 추정치를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2005/03/25, 2005~2009년 재정운용계획 수립을 위한 총량분야 공개토론회)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각종 연.기금재무구조 악화, 통일비용 조달 필요성 등을 감안할 때 안정적이고 저렴한 자금 조달원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채 유통시장의 발전은 매우 중요하다. 국내 국채만기가 상대적으로 짧아 더욱 선진화 된 국가채무관리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002/05/02, 한국은행-세계은행 국채시장 개혁과제 공동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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