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부회장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 GTX-B노선을 두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다.

GTX-B노선사업은 A, C노선과 비교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지만 철도건설시장에서 입지를 높일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GS건설 수도권급행철도 GTX-B 사업 뛰어드나, 임병용 사업성 저울질

임병용 GS건설 대표이사 부회장.


24일 건설업계와 정치권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유력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수도권 교통망 관련 공약을 내놓으면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사업이 새삼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 사업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는 GTX-B노선에 대해 여러 건설사들이 민간투자구간 사업성 검토, 자체 타당성조사 등을 진행하며 입찰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GS건설은 GTX-B노선 민자사업부분 입찰 참여가 유력하게 거론되는 건설사다.

GS건설은 아직 GTX-B노선 민자구간 사업자 모집 등 구체적 일정이 나오지 않은 만큼 사업성을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을 아끼고 있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GS건설이 포스코건설과 컨소시엄 구성 등을 타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GTX-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를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송도에서 용산, 망우에서 마석 등 총 62.8km 구간이 민자사업으로 건설된다.

GTX-B노선은 강남을 거치지 않는 등 A, C노선과 비교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여전히 2022년 철도건설시장 민자사업 가운데 최대어로 꼽히는 프로젝트다.

GTX-B노선은 총사업비가 6조 원 수준으로 예상되는 데다 정부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사회기반시설(SOC)영역에서 수주실적을 쌓을 수 있다.

앞서 임 부회장은 지난해 GTX-C노선 민자구간 사업 입찰에도 참여했지만 수주에 실패했는데 올해 정부가 사회기반시설 예산을 역대 최대치로 늘리기로 한 만큼 GS건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사회기반시설 예산이 28조 원대에 이르는 만큼 철도 인프라 등 에서 대형 사업 발주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는 정부가 사회기반시설에 편성한 예산안(27조5천억 원)보다 5천억 원을 증액해 의결하면서 예산 운용의 초점을 수도권·지방 교통 연결 고도화, 도시·물류 인프라 스마트화 등에 맞췄다.

이에 올해 GTX-B노선 사업 외에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월곶~판교 복선전철을 비롯한 다양한 철도건설사업이 발주될 것으로 예상된다.

GS건설이 입찰에 참여한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도 공구별 사업자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선주자들도 GTX 등 광역교통망부분에서 공격적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경기 용인시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GTX-A·B·C노선 사업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신규 노선을 추가하는 GTX 플러스 프로젝트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GTX-A·B·C노선 연장, GTX 3ro 노선 추가 등을 내용으로 하는 광역교통망 공약을 발표했다.

건설사들이 주택사업 외에도 철도건설 등 토목부문에서 수주실적을 높일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셈이다.

GS건설은 2021년 재건축 등 도시정비시장에서 5조 원대 일감을 확보하는 등 주택사업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해외사업 불확실성, 플랜트사업 구조조정 등으로 전체 연결매출 규모는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GS건설은 2015년 연간 연결매출이 10조 원대에 올라선 뒤 6년 연속 10조 원대를 지켜왔는데 2021년에는 매출 8조9천억~9조200억 원 수준을 거둔 것으로 예상된다.

임 부회장은 주택사업 호조에 더해 올해 철도사업 등 토목부문에서 대형 수주실적을 추가한다면 전체 실적 규모를 회복하는 데도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에 따르면 현재 GTX-B노선은  현재 설계적정성 검토가 막바지 단계다. 이르면 2월 안에 기본계획 고시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민간투자사업심의 상정,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등 일정을 거쳐 사업자 모집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을 추진한다.

국토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나눈 통화에서 “기획재정부 등 외부기관에서 진행되는 부분도 있어 민간투자사업심의 상정 등 구체적 일정은 유동적 상황”이라면서도 “기존 목표는 올해 상반기 안에 민간투자구간 사업자를 모집하고 하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