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이용객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으로서는 공항 4단계 건설사업 추진 등 당분간 재정부담이 만만치 않은 만큼 새로운 수입원을 찾는 등 자금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
 
인천공항 완전회복은 먼 길, 김경욱 수익다변화 속도내기 더욱 시급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18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통계를 보면 9월의 하루 평균 공항이용객 수는 9583명으로 2020년 9월 6525명과 비교해 46% 늘었다.

전달과 비교하면 회복흐름은 다소 주춤하다.

인천국제공항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8월에 1만927명으로 2020년 3월 이후 1년 5개월만에 1만 명대를 회복했지만 다시 한 달 만에 1만 명 밑으로 떨어졌다.

코로나19 이전 하루 평균 이용객 수가 20만 명에 가까웠다는 점을 고려하면 여전히 현재 하루평균 이용객 수의 수준은 코로나19 이전과 차이가 크다.

공항 이용객 수의 급감은 곧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급격한 실적 감소로 직결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주된 수입이 이용객 수에 좌우되는 면세점사업 등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영업손실이 1조427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영업손실 3705억 원과 비교하면 3배 가까이 손실폭이 늘어나는 것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실적 부진은 한동안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방역체제가 전환되더라도 나라 별로 방역방침이 다른 만큼 세계적으로 해외여행 등 국제 여객운송이 다시 활발해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는 2024년 하반기는 돼야 국제 여객운송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항 이용객 감소로 겪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공항 4단계 건설사업 등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투자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해야 한다는 점은 재정부담을 가중하는 요인이다.

특히 공항 4단계 건설사업은 인천국제공항의 제2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등이 포함된 공항확장 공사로 인천국제공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공항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국책사업이기도 하다.

2024년에 모든 공사를 마치게 되면 인천국제공항의 연간 여객용량은 기존 7700만 명에서 1억600만 명, 화물용량은 기존 500만 톤에서 630만 톤 등으로 늘어난다.

공항 4단계 건설사업에 투입되는 사업비는 4조8천억 원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사업비 조달을 포함해 각종 재원 마련을 위해 특수채를 발행하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실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차입금 규모는 지난해 2조6200억 원에서 올해 4조2700억 원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부채비율도 2020년 46.5%에서 올해 73.4%으로 늘어난 뒤 2023년에는 118.9%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재정상황을 고려하면 김 사장은 여객 수에 의존하는 면세점 등 기존 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수익처를 다변화하는데 더욱 속도를 내야 할 상황인 셈이다.

김 사장은 올해 초에 사장으로 취임한 이후 MRO(항공정비)사업 유치를 비롯해 해외 공항사업 진출 등 사업 다변화에 공을 들여왔다.

다만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업 다변화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장 재정 악화에 대응해야 하는 김 사장은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항공정비사업 추진은 경상남도 사천시 등 경쟁관계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갈등을 겪고 있고 해외 공항사업 진출 역시 제도적 장벽이 만만치 않다.

김 사장을 8월 언론과 인터뷰에서 “공기업이 해외에서 외화를 벌어올 수 있도록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며 “예비타당성조사를 받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기회를 놓치는 측면이 있는 만큼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을 놓고 예비타당성조사의 기준을 달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