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무인항공기가 올해 한국 산업의 주요 기술로 인정받았다. 

대한항공은 한국공학한림원이 주관한 '2021년 산업기술성과 15선'에 급강하 자동착륙기술이 적용된 사단급 무인항공기(KUS-FT)가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대한항공 무인항공기, 공학한림원의 '산업기술 성과 15선'에 뽑혀

▲ 대한항공 사단급 정찰용 무인항공기(KUS-FT). <대한항공> 


한국공학한림원은 국내 공학발전에 기여한 인재를 발굴하고 관련된 학술연구를 지원하는 연구기관이다.

2006년부터 해마다 사회기여도, 시장기여도, 미래성장성 등을 평가해 우수산업기술성과를 선정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한항공의 사단급 무인항공기는 폭 4.5m, 길이 3.7m, 높이 0.9m의 전자동 전술 무인항공기다. 

2016년 국내 최초로 무인항공기 감항인증을 획득했으며 2020년 12월에 양산을 마치고 현재 군대에서 운용하고 있다.  

대한항공 사단급 무인항공기는 이륙, 비행, 착륙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자동화돼 있으며 비행체 복수통제를 통해 24시간 연속으로 감시 및 정찰임무를 할 수 있다.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환경에 맞춰 차량에 탑재해 이동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이륙할 수 있는 이동식 발사대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현재 기존 사단급 무인기를 업그레이드해 '리프트 앤 크루즈(Lift & Cruise)' 방식의 수직이착륙 무인기(KUS-VS)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은 이륙용 회전날개(로터)와 비행용 회전날개를 따로 장착하는 방식으로 이륙할 때는 지면과 수직방향의 회전날개를 사용해서 떠오르고 순항고도에 이르면 수평방향의 회전날개로 속도를 낸다. 

헬기 방식과 비교해 높은 고도에서 고속비행 및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한항공은 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개발해 다음 사단급 무인기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군에 제안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