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디지털혁신에 박차를 가한다.

한화생명은 9월부터 업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AI OCR)를 실손보험금 접수업무에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한화생명 실손보험금 서류 접수에 인공지능 적용, 실손보험업계 최초

▲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사장.


광학식 문자판독장치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한 단계 발전시켰다. 강화학습(딥러닝)을 통해 인공지능이 서류를 스스로 판단하며 학습하게 된다.

기존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시스템은 병원 진료비 영수증 중에서 사전에 정의된 양식이나 글자만 읽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병원의 개설과 폐쇄가 잦아 새로운 형태의 서류는 문자인식률이 낮았다. 이 때문에 광학식 문자판독장치를 활용하는 대신 수기 입력으로 대체하기도 했다.

한화생명은 인공지능에게 서류를 학습하도록 해 판독에 적용하는 방식을 고안했다. 7월 말에 개발이 완료돼 한 달 동안 일평균 약 8천 건의 서류인식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영수증 인식률은 16%에서 76%로 약 5배까지 향상됐다. 보험금 청구 접수 담당자들의 광학식 문자판독장치 업무 활용도는 최고 80%로 기존보다 약 13배까지 늘어났다.

광학식 문자판독장치 활용이 늘어나면 실손보험금 청구서류 접수가 빠르게 처리돼 보험금 수령까지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실손보험금 서류 접수 담당자가 보험금 지급 심사업무에 집중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병원 청구서류에도 인공지능 광학식 문자판독장치시스템을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화생명 보험코어S구축TF팀 담당자는 “향후 실손보험금 청구서류뿐만 아니라 청약 등 다양한 서류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발전해 업무 효율화와 고객 편익 증가를 동시에 이루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