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스페인 중고거래 플랫폼기업 왈라팝에 1550억 원을 투자한다.

네이버는 코렐리아캐피탈을 통해 스페인 최대 규모의 중고거래(리셀 커머스)기업 왈라팝에 1억1500만 유로(한화 약 1550억 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 스페인 중고거래 플랫폼기업 왈라팝에 1500억 원 투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이번 투자는 네이버가 2016년 코렐리아캐피탈 K-펀드1에 참여한 이래 최대 규모의 글로벌 투자금액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네이버의 기술 활용 등과 관련해서도 왈라팝과 협의하는 등 더욱 진전된 관계를 모색하기로 했다. 

왈라팝은 스페인 중고거래시장에서 점유율 63%를 차지하고 있다. 패션과 의류, 전자기기 등의 소형 품목 외에도 자동차, 오토바이, 부동산 등 여러 품목이 거래되고 있다. 

여기에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과 사업노하우를 결합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네이버는 판단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는 앞선 왓패드 인수, 빅히트엔터테인먼트·YG엔터테인먼트와 협업처럼 네이버가 미래 유행을 이끌 세대를 선점해 장기적 글로벌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다”며 “왈라팝과 장기적으로 글로벌 가능성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롭 캐시디 왈라팝 CEO는 “이번 투자를 통해 이용자에게 지속해서 최고의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왈라팝의 발자취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플뢰르 펠르랭 코렐리아캐피탈 대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경제는 더욱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코렐리아캐피탈은 네이버와 함께 유럽의 우수한 기술 기업들을 만들어내는 데 함께 기여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유럽 지역에서 럭셔리 패션 재판매 플랫폼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음향기술 전문기업 ‘드비알레’, 구인구직 플랫폼 ‘잡티저’, 모빌리티기업 ‘볼트’ 등 17개 기업에 투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