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한진칼 유상증자 참여에 큰 걸림돌을 넘었지만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조원태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했다는 꼬리표를 떼기는 어렵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한진칼 경영참여가 아시아나항공 회생과 한국 항공산업 재편 등 대의를 위해 피할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당위성을 결과로 증명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산업은행 '조원태 백기사' 꼬리표, 이동걸 항공산업 재편 약속 무겁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그러나 산업은행이 한진칼 경영에 참여하는 방식은 전례가 없고 항공업황 개선시기도 여전히 불투명하기 때문에 이 회장의 선택은 어려운 길이 될 수밖에 없다.

한진칼은 2일 예정대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산업은행을 새 대주주로 맞는다.

법원이 한진칼 3자 주주연합에 포함된 KCGI에서 제기한 유상증자 중단 가처분신청을 기각하면서 산업은행의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한진그룹 자금지원에 큰 걸림돌을 넘게 됐다.

법원은 산업은행이 조 회장 경영권 방어를 돕기 위해 한진칼 주주로 참여한다는 KCGI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분쟁 개입이 주요 목적이라 볼 수 없고 산업은행이 확보하는 지분규모가 판도를 결정적으로 바꾼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항공업 재편과 아시아나항공 회생을 위해 한진칼에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해야만 한다는 이동걸 회장의 시각을 법원에서 대부분 받아들인 셈이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결과적으로는 조 회장 경영권 방어를 돕는 역할을 한다는 법적 판단이 나오게 된 만큼 조 회장 백기사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는 꼬리표가 계속 남을 수밖에 없다.

이 회장이 결국 매각을 다급하게 추진해 세금으로 지원한 아시아나항공을 한진그룹에 안겨주고 조 회장 등 경영진의 경영권도 지켜줬다는 비판을 계속 짊어지고 가야만 한다.

물론 이 회장이 아시아나항공을 두고 별다른 대안을 내놓을 수 없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항공업황이 불안한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을 국유화해 막대한 세금을 추가로 투입하거나 파산을 결정해 임직원과 주주에게 피해를 떠넘기는 일 외에는 뚜렷한 해법이 없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이 한진그룹 경영권에 영향이 가지 않는 방식으로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제안했다면 조 회장을 포함한 한진칼 경영진이 이를 받아들였을 가능성도 낮다.

이 회장은 최근 온라인 브리핑에서 항공업 재편과 아시아나항공 고용유지, 혈세 투입 최소화를 위해서 한진그룹 자금지원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결국 이 회장에게 앞으로 남은 과제는 이런 대의를 위해 조 회장을 돕는 데 따른 비판을 감수해야만 했다는 당위성을 결과로 인정받는 것이다.

법원은 산업은행이 항공산업 구조개편을 위해 한진칼 경영에 참여하는 방식을 선택했다며 이 회장이 내세운 명분에 힘을 실어줬다.

그만큼 이 회장으로서는 앞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고용승계 약속이 지켜지도록 하는 무거운 과제가 남게 됐다.

이 회장이 산업은행의 한진칼 경영 참여에 이유로 들었던 이런 목표들이 제대로 성사되지 않는다면 결국 산업은행은 얻는 것 없이 조 회장 경영권 방어만 도와준 꼴이 되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앞으로 쉽지 않은 길을 가야만 한다.

산업은행이 경영진 감시 등을 목적으로 지분을 확보해 경영에 참여하는 일은 전례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한진칼 사외이사 추천과 경영평가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 등 제도적 장치를 통해 조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지만 실효성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

인수합병 과정에서 임직원 전원 고용승계와 같은 약속이 실제로 지켜지는 사례도 흔하지 않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항공업황 침체가 언제 정상화될 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통합해 항공산업을 살려내는 일도 결코 쉬운 목표가 아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전보다 더 심각한 부진을 겪어 결국 산업은행의 혈세 지원이 계속 이어져야만 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국적항공사를 통합해 항공산업을 재건하겠다는 이 회장의 시도는 역사에 남을 만한 산업재편 사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훗날 이 회장의 노력이 성공적 사례로 평가받을 지, 잘못된 판단에 따른 패착으로 기록될 지는 결과로 판단해야 할 문제다.

이 회장은 11월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항공업이 발전하려면 많은 어려움을 무릅쓰고 일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항공업 및 연관산업 종사자와 가족 등 십수만 명의 운명이 걸린 일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거래를 성사시켰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