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 자동차가 미국시장에서 역대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미국 내 공장을 재가동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한국 브랜드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8.9%로 2011년 전성기 때 점유율인 8.9%과 동일한 수준까지 확대됐다고 5일 밝혔다.
 
자동차산업협회 "한국차의 미국 점유율 8.9%로 역대 최고 수준"

▲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한국 브랜드 가운데 미국에 진출한 업체는 현대차와 기아차로 한국 브랜드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사실상 현대기아차의 점유율로 볼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특히 미국시장의 76.8%를 차지하는 경트럭(SUV, 미니밴, 소형픽업트럭 등) 차종에서 점유율을 크게 높인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기아차는 6월부터 8월까지 미국 경트럭부문에서 점유율 6.9%를 보였다.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 점유율인 5.6%보다 1.3%포인트 올랐다.

반면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와 일본의 토요타와 닛산, 미쓰비시 등은 같은 기간 점유율이 각각 1.8%포인트, 0.3%포인트, 1.2%포인트, 0.4%포인트 낮아졌다.

현대기아차는 2019년 6월 팰리세이드, 2020년 1월 셀토스 등을 출시하며 미국 경트럭(SUV 미니밴 소형픽업트럭 등) 차종 공략에 공을 들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SUV 위주의 신차 출시, 안전도 등 품질 경쟁력 확보, 한국 생산차 수출물량 조정을 통한 효율적 재고관리 등을 미국시장 경쟁력 강화 요인으로 꼽았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해외업체의 경영 정상화에 따라 앞으로 미국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고 봤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업계는 노사안정과 생산성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정부는 기업의 이런 노력을 적극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9월 미국자동차정책협의회(AAPC)와 교류회를 열고 코로나19 전후 시장동향을 공유하고 환경안전 이슈와 관련한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미국시장 경쟁력 확대에 힘쓰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