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이 해외주식과 관련된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2030세대 고객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정 사장은 일찍부터 2030세대 고객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는데 최근 증시에 대거 유입된 2030세대 고객이 해외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적극 대응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Who] 한국투자증권 2030세대 잡는다, 정일문 '새 10년의 초석'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식투자에 나서는 2030세대 고객이 급증하면서 증권사들의 고객유치 경쟁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키움증권 등 6개 증권사에서 올해 개설된 약 420만 개 주식계좌 가운데 2030세대 비중은 약 57% 정도로 나타났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저금리 기조 등으로 최근 2030세대에게 주식투자는 필수가 되고 있다”며 “주식에 관심이 증가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지나친 성장주 위주 투자나 과도한 레버리지 등은 주의해야 한다”고 바라봤다.

정 사장은 2030세대의 투자 취향을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고객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해외주식과 관련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2030세대 고객들이 국내주식뿐 아니라 해외주식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별도의 환전 없이 1천 원 단위 소액으로도 해외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미니스탁’을 출시했다. 카카오뱅크앱에서 미니스탁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서비스를 실시해 접근성도 높였다.

또 애플과 넷플릭스 등 2030세대의 관심이 큰 해외종목에 투자하는 랩어카운트 상품도 선보였다.

정 사장은 미니스탁서비스를 출시하면서 "2030세대 및 소액 투자자도 자산관리시장에 쉽게 진입하고 다양한 시장에 분산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보이기도 했다.

2030세대 고객을 유치하면 실적에 보탬이 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미래 고객을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저금리 기조와 부동산 가격 폭등 등으로 2030세대가 주식투자를 통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며 “증권사들은 지금이 미래 고객 확보를 위한 필수적 시기로 판단하고 고객유치 경쟁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일찍부터 2030세대 고객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정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초석과 기틀을 다지는 해가 돼야 한다”며 “밀레니얼세대(1980년대 초반~2천 년대 초반 출생)가 본격 금융 소비자층으로 유입되는 데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금융서비스를 연달아 출시하면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2030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다. 

한국투자증권은 3월 금융상품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온라인 금융상품권’을 출시했다.

5월에는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하게 본인인증 뒤 거래할 수 있는 인증서비스를 선보였고 7월에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리서치서비스도 내놨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2030세대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와 이벤트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은주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