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함께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

현대자동차는 20일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와 18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시험비행 실증을 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현대차 인천공항 현대건설 KT,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사업 손잡아

▲ 전홍범 KT 부사장(왼쪽 첫번째), 신재원 현대자동차 부사장(왼쪽 두번째), 백정선 인천국제공항공사 여객본부장(왼쪽 세번째), 서경석 현대건설 부사장(왼쪽 네번째)이 18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의 성공적 실현 및 시험비행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4개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로드맵 공동 추진 및 협력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 공동 참여 △이착륙장 건설과 운영 등 도심항공교통 공동연구 추진 및 협력 △주요 기술, 시장의 동향 파악 및 공유 등에 협력한다.

4개사는 회사별 전문성을 살려서 중점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자동차는 도심항공교통 개발부터 제조, 판매, 운영, 정비 등을 아우르는 사업화를 진행하며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에서 시험비행을 지원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 도심항공교통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며 공항셔틀 운영개념 및 타당성 연구 등을 수행한다.

현대건설은 도심항공교통 수직 이착륙장의 구조 및 제반시설 설계와 표준안을 마련하고 육상교통과 연계된 도심항공교통 환승센터 콘셉트를 개발한다.

KT는 도심항공교통 통신인프라 구축과 에어-그라운드 연계 모빌리티 사업모델 및 드론 교통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앞서 6월 도심항공교통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도심항공교통 팀코리아’를 만들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 국내 상용화 전에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 챌린지’를 시행하기로 했다.

신재원 현대자동차 도심항공교통사업부장 부사장은 “서울과 같은 메가시티에서 도심항공교통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심항공교통 개발뿐만 아니라 인프라 및 사업모델을 제대로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