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매장 관리형 에너지 최적화 상품을 내놓는다.

KT는 매장의 전력 소비방식을 효율화하고 매장 내부환경을 측정해 점주에게 알려주는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KT, 무인매장에 최적화한 인공지능 에너지관리서비스 내놔

▲ KT가 페이즈커뮤의 무인매장에 인공지능 에너지 관리 서비스인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공급한다. < KT >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는 KT의 인공지능 바탕 빅데이터 분석엔진인 ‘이브레인’을 장착해 매장의 에너지 소비데이터를 학습, 분석한다. 이에 따라 데이터가 쌓일수록 매장에 최적화한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

원격에서 모바일기기로 매장 설비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KT는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사물인터넷(IoT) 자판기를 개발한 벤처기업 ‘페이즈커뮤’ 무인매장에 공급하기로 했다.

페이즈커뮤는 ‘잇다가게’라는 무인매장에서 반찬 자동판매기를 운영하고 있는데 상품의 특성상 신선도 유지가 중요하다. 페이지커뮤는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통해 냉장 자판기 내부온도를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는 한 달 3만7800원(3년 약정)에 이용할 수 있다. 매장 컨설팅과 서비스 이용료, 네트워크 장비와 센서 등 단말대금, 설치비가 모두 포함된 가격이다.

문성욱 KT 기업신사업본부 본부장은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사용하면 에너지 최적화와 무인매장 관리 효율화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며 “KT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동원해 코로나19시대 비대면 소비추세에 맞춘 혁신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