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 해 보험료 100억 원을 더 거두는 효과를 보고 있다.

한화생명은 2017년 5월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장성 보험의 보장금액 한도를 늘려 보험료 약 300억 원을 더 거두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 빅데이터 활용해 한 해 보험료 100억 더 거두는 효과 얻어

▲ 한화생명 로고.


한화생명은 빅테이터를 바탕으로 고객별 위험도를 예측하는 ‘HUSS(한화 언더라이팅 스코어링시스템)’를 통해 보장금액을 자동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화 언더라이팅 스코어링시스템은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는 고객 가운데 사고 및 질병 발생 위험이 낮은 고객군을 선별해 가입할 수 있는 보장금액 한도를 자동으로 확대해 적용하는 시스템이다.

한화생명 재무설계사(FP)가 고객 관련 정보를 반영해 보험을 설계하면 기존 한도와 함께 빅데이터로 분석한 점수가 산출돼 가입할 수 있는 금액보다 늘어난 보장금액을 안내할 수 있다.

다른 보험사들은 위험관리를 위해 입원, 수술, 암진단 등에서 보장금액을 제한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2011년 이후 가입된 신계약 70만 건을 성별, 나이, 체질량지수, 음주 및 흡연 여부, 보험료 연체 정보 등 약 120개 항목을 반영해 빅데이터로 분석했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별 위험도를 예측하는 한화 언더라이팅 스코어링시스템을 개발했다.

한화생명은 재해사망, 일반사망, 재해입원, 질병입원, 수술, 암진단, 성인병진단 등 모두 7개 항목(담보)에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고객별로 산출된 점수에 따라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보장금액 한도가 늘어난다.

예를 들어 암진단 보험금의 한도는 2억 원이지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위 30%에 해당하면 최대 3억 원까지 암진단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

2017년 5월부터 3년 동안 보장금액 한도 확대를 적용한 신계약건수는 2만2460건으로 나타났다. 

한화생명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익성이 높아지는 효과도 거뒀다.

보장금액 한도 확대를 적용받은 고객의 사차이익률이 일반고객보다 16.5%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차이익은 보험료를 산정할 때 지급할 것으로 예상했던 보험금보다 실제 지급한 보험금이 적을 때 발생하는 이익을 말한다.

한화생명은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적용하는 항목(담보)을 늘리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