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과 GS리테일이 함께 식품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GS홈쇼핑과 GS리테일은 미래 동반성장을 위해 푸드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GS홈쇼핑 GS리테일, 식품 스타트업 찾아 키우는 프로그램 운영

▲ GS홈쇼핑과 GS리테일은 미래 동반 성장을 위해 푸드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 GS홈쇼핑 >


‘넥스트 푸디콘’은 최근 코로나19의 확산과 1인가구,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 식품 분야에서 GS홈쇼핑과 GS리테일, 유망한 아이디어를 지닌 스타트업이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현대인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식사 대신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스낵’, 고령자·여성·유아 등 특정 고객층을 겨낭한 ‘메디푸드(Medi Food)’, 환경문제를 해결할 대안 식재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식품’ 등 4가지 테마를 선정했다. 

이 테마에 해당하는 스타트업 5곳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GS홈쇼핑, GS리테일과 함께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고 상품 제조 및 유통 과정을 협력하는 것뿐 아니라 유튜브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공동 마케팅을 펼친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 1곳당 최대 2천만 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과 12주 멘토링, 공간 등을 지원한다.

또 GS홈쇼핑과 GS리테일의 MD(상품 기획자) 및 GS홈쇼핑 CoE(전문가 집단)의 멘토링뿐 아니라 GS홈쇼핑의 투자 푸드 스타트업인 ‘쿠캣’, ‘프레시지’, ‘다노’, ‘얌테이블’ 등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넥스트 푸디콘’은 공유 주방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위쿡’과 함께한다. 

위쿡은 선발된 스타트업에게 오피스 및 B2B(기업 대 기업) 유통이 가능한 주방·제조 설비, 스튜디오 공간을 제공하며 관련 비용은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공동부담한다.

모두 12주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며 올해 말 시범판매를 거쳐 내년 초에 GS홈쇼핑의 ‘GS샵’,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 및 모바일쇼핑몰 ‘GS프레시몰’ 등 두 회사의 판매채널에서 스타트업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영훈 GS홈쇼핑 미래전략본부 부사장은 “‘넥스트 푸디콘’은 그동안 스타트업 투자, 성장을 지원해온 전문교육 및 육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기 스타트업과 사업적으로 협업하는 모델을 만들기 위해 국내에서 GS 유통계열사가 함께하는 첫 액셀러레이션(발굴·육성)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전략 분야를 대상으로 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