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가 올해도 노조와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타결할 일이 간단치 않아 보인다.

기아차는 올해 코로나19로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데 노조는 성과급을 요구할 태세인데다 전기차 전략을 놓고 반감을 보여 험난한 임단협이 예고된다.
 
최준영 기아차 노조와 임단협 험난, 노조 성과급 요구에 전기차 반감

최준영 기아자동차 대표이사.


21일 기아차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올해 임단협 협상안을 확정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는 임원과 실장 등 지도부를 중심으로 회사에 제시할 임단협 초안을 마련하고 이를 확정하기 위한 임시 대의원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는 여름휴가에 들어가기 전에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하고 회사쪽에 전달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기아차는 여름휴가기간을 8월3일~7일로 잡아뒀다.

노조가 임단협 교섭안을 확정하면 노사는 8월 중순~말경에 상견례를 열고 본격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앉을 것으로 보인다. 

최준영 대표는 코로나19로 경영상황이 좋지 못한 만큼 서둘러 임단협을 타결할 필요가 높다.

기아차는 올해 코로나19로 자동차 판매에 타격을 입어 부진한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2분기에는 영업손실 1천억 원 규모를 냈을 수도 있다고 증권업계는 바라본다.  

하지만 노조는 올해 임금 인상 및 성과급을 향해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최 대표 뜻대로 임단협이 굴러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성과급 문제를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9일 낸 노조신문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국내외 경제위기로 확산되고 있지만 노조는 자본의 벽을 뛰어넘어 조합원들의 소중한 임금인상과 성과금 쟁취투쟁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단협 요구안 초안에 기본급 12만304원 인상을 포함해 2019년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달라는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진다.  

노조는 2018년과 2019년 임금협상에서도 각각 전년도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 형태로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최 대표는 2018년에는 통상임금 관련 불확실성으로 기아차가 2017년 3분기에 대규모 충당금을 적립해야 하는 점을 앞세워 임단협을 이끈지 한 달 만에 성과급 250%+300만 원(재래시장 상품권 20만 원 포함)등의 조건으로 노조의 양보를 이끌어냈다.

반면 지난해에는 노동계 현안인 통상임금 문제 등이 얽혀있어 노조를 설득하는 데 긴 시간이 걸렸고 해를 넘기고서야 임금협상을 타결할 수 있었다. 임금협상 과정에서 노조가 파업을 벌이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다.

올해 최 대표가 노조를 설득하는 일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또 있다.  

노조가 당장 회사의 미래차 전략인 ‘플랜S’ 등을 놓고 반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플랜S는 전기차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것이 뼈대로 2025년까지 모든 차종에서 모두 11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춘다는 목표를 담고 있는 기아차의 미래 청사진이다.

전기차에는 엔진과 변속기 등 파워트레인이 들어가지 않는데 회사가 이를 대체할 물량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플랜S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기아차 공장 특정부서의 생산물량이 계속해서 줄면서 고용불안을 만들어낸다고 노조는 바라본다.

노조는 6월에 낸 소식지에서 “기아차는 소하리와 화성에서 엔진을 생산하는데 4차산업발전이라는 목적 아래 엔진 생산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며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현대차 계열사로 현장의 동의 없이 물량이 빠져나가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런 점을 놓고 볼 때 기아차 노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계열사인 현대차 노조와는 사뭇 다른 길을 걸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전통적으로 현대차 노사가 임금협상을 타결하면 기아차 현대제철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도 잇달아 교섭을 타결하는 경향을 보였다. 

현대차 노조는 그동안 강성으로 여겨졌는데 올해 초 출범한 새 지도부는 고용안정을 최우선으로 두고 회사와 협력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아차 노조와 임단협 상견례를 해야 하는 최 대표의 어깨가 이래저래 무겁게 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