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교통공사의 근무기강을 다잡기 위해 감사라는 강수를 뒀다.

서울교통공사는 그동안 직원들의 근무태만이 심각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박 시장은 최근 발생한 전동차 추돌사고를 계기로 흐트러진 기강을 바로세우려고 한다. 
 
박원순, 상계역 추돌사고로 서울교통공사 근무기강 다잡기 나서

박원순 서울시장.


29일 서울시는 11일 발생한 상계역 전동차 추돌사고와 관련해 서울교통공사를 대상으로 대대적 감사를  벌이고 있다. 

서울시청 관계자는 “서울교통공사의 상계역 사고 관련 감사는 7월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라며 “관제, 차량, 신호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살펴보고 있는데 감사결과는 8월이나 9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이번 사고가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근무태만 등 기강해이에 따른 것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엄정한 삼가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11일 오전 10시40분쯤 지하철 4호선 상계역에서 80여명의 승객을 태운 채 정지하고 있던 열차를 차량기지로 향하던 서울교통공사의 회송열차가 추돌한 사고가 발생했다. 

박 시장은 당시 회송열차를 운행하던 기관사가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고 받고 크게 화를 낸 뒤 감사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통공사의 한 관계자는 “박 시장이 직원의 묵비권 행사가 근무태만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무척 화가 났다고 들었다"며 "서울시가 감사에 나선 것도 서울교통공사의 근무기강 해이를 바로잡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가 오전 10시40분쯤 발생해 졸린 시간대가 아니라는 점과 멈춰있던 열차에 추돌한 점을 미뤄봤을 때 기관사가 열차를 자동운전으로 해놓고 핸드폰을 보는 등 '딴짓'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서울교통공사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정차된 열차의 맨 뒷칸에 있던 직원이 멈추라는 신호를 수차례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기관사가 이를 보지 못하고 추돌했다는 점도 그런 추측을 뒷받침해준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코레일 열차에 탑승했던 직원은 멈추라는 신호를 보냈음에도 계속 회송열차가 달려오자 승객칸으로 대피해 목숨을 건질 수 있었던 것”이라며 "대피하지 않았다면 사망사고가 발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직원들의 불성실한 근무를 막기 위해 이참에 열차 기관실에 CCTV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이에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속한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직원들의 인권보호를 들어 기관실에만 CCTV를 설치해서는 안되며 다른 사무실에도 똑같이 CCTV를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관계자는 “사고가 발생하기 전부터 CCTV를 설치하는 것은 철도안전법을 과도하게 적용한 것이며 직원들의 인권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해 왔다”며 “사고원인이 기관사 개인 문제인지 구조적 문제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박 시장은 서울교통공사의 근무태만이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올해 3월 취임한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에게 내부 관리통제시스템의 개선과 재발 방지책 마련을 강력히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