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CNS, 인공지능이 급여이체 처리하는 기술을 KB국민은행에 도입

▲ LGCNS의 자동 급여이체 서비스 개념도. < LGCNS >

LGCNS가 직장인 급여 지급업무를 인공지능(AI) 로봇이 대신해 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4일 LGCNS는 로봇 업무자동화(RPA)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국내 최초 자동 급여이체서비스를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처음 상용화해 금융권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밝혔다.

로봇 업무자동화는 사람이 하는 단순업무를 로봇이 대체하는 기술이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으며 실제로 다양한 업무에 적용되고 있다.

LGCNS는 로봇 업무자동화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했다. 인공지능으로 복잡한 업무도 자동화가 가능해져 은행의 급여이체처럼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은행의 급여이체 담당자가 기업으로부터 받은 급여대장을 메일에서 골라 은행내부망으로 옮겼지만 로봇 업무자동화로 이 업무가 자동으로 수행된다.

은행 내부망으로 옮겨진 자료는 인공지능이 이어받아 급여이체에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한다. 숫자가 나열된 자료를 분석해 계좌번호와 급여액을 구분하는 등 은행의 급여지급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문서를 생성해 로봇 업무자동화로 전달한다.

로봇 업무자동화는 인공지능이 만든 문서를 은행의 급여이체시스템에 자동으로 입력한다. 은행 담당자가 시스템에 입력된 자료만 확인하면 급여지금이 자동으로 처리된다.

이 기술은 은행 직원이 급여이체를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 고객 서비스시간을 늘리고 야근시간은 줄인다.

LGCNS는 KB국민은행과 협력해 연말까지 전국 영업점 전체로 자동 급여이체서비스를 확대해 적용한다. 영업점을 점차 늘리면서 다양한 특이사례를 수집해 서비스를 개선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는 엑셀문서 분석을 통한 급여이체만 가능하지만 워드·한글 문서도 분석하고 퇴직연금과 경비 지급도 가능하도록 개발한다.

이호군 LGCNS 개발혁신센터담당은 “이번 KB국민은행 프로젝트처럼 로봇 업무자동화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챗봇 등 다양한 IT신기술을 결합해 서비스 적용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