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소비자심리지수 반등, 재난지원금 효과에 경기부양 기대 반영

▲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5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7.6으로 4월보다 6.8포인트 올랐다.

코로나19로 얼어붙었던 소비심리가 5월 반등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효과가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0년 5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5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7.6으로 4월보다 6.8포인트 올랐다.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주요 6개 지수(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2003년 1월~2019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소비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5월 소비자심리지수는 4월보다는 올랐지만 수치 자체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0월(77.9)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전히 낮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면 현재경기판단 소비자심리지수는 36으로 전월보다 5포인트, 향후경기전망 소비자심리지수는 67로 8포인트 상승했다. 생활형편전망 소비자심리지수는 85로 6포인트, 현재생활형편 소비자심리지수는 79로 2포인트 각각 올랐다.

가계수입전망 소비자심리지수(87)와 소비지출전망 소비자심리지수(91)도 각각 4포인트씩 올랐다.

이 밖에 취업기회전망 소비자심리지수도 63으로 5포인트 올랐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더뎌진 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경제활동 재개도 이뤄졌다”며 “여기에 재난지원금 지급 등 적극적 재정정책이 경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가 소비심리에도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물가수준전망 소비자심리지수는 131로 오히려 전달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2015년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지난 1년 동안의 소비자물가 체감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은 한 달 사이 1.8%에서 1.7%로 0.1%포인트 떨어졌고 앞으로 1년 동안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1.7%에서 1.6%로 0.1%포인트 낮아졌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석 달 동안 가파르게 떨어졌다가 넉 달째 급반등하는 등 금융위기 때와 그래프 모양이 비슷하다”면서도 “앞으로도 그럴 것인지는 전적으로 코로나19 전개에 달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