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코로나19 방역현장에 인공지능 '누구케어콜' 지원

▲ SK텔레콤이 인공지능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의 증강 발현을 확인하는 시스템 '누구 케어콜'을 방역 현장에 지원한다. 사진은 누구 케어콜 개념도. < SK텔레콤 >

SK텔레콤이 인공지능으로 코로나19 자가격리 및 능동감시 대상자의 증상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방역현장에 지원한다.

SK텔레콤은 경상남도와 협약해 20일부터 18개 시·군의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1500여 명을 대상으로 ‘누구 케어콜’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누구 케어콜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가 전화로 대상자의 발열·체온·기침·목아픔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각 지역 관할 보건소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질병관리본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감염이 의심되는 대상자에게 하루 2회 전화 등 비대면으로 증상 여부를 확인했는데 이 역할을 누구 케어콜이 대신하는 것이다.

보건소 담당자가 누구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증상 여부를 확인한 뒤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올리게 된다.

보건소 담당자는 웹사이트를 통해 대상자의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기존에 보건소 인력이 하던 업무를 인공지능이 대신함으로써 데이터가 빠르게 축적되고 방역현장의 업무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향후 다른 지자체들과도 협력을 확대해 코로나19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