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3월4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기업 임원인사 동향  

▲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가삼현
한국조선해양이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가 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현대중공업 선박영업본부에서 근무한 영업 전문가다. 런던지사장, 서울사무소장 등을 거쳐 그룹 선박해양영업대표로 재직했다. 2018년 연말 인사에서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됐다.
 
△삼성 라이온즈 대표이사 원기찬
프로야구 삼성이 원기찬 전 삼성카드 대표를 삼성라이온즈의 구단주 겸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원 대표는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삼성전자 인사팀에서 재직하며 부사장까지 올랐으며 2014년 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됐다.

△광주신세계 대표이사 이동훈
광주신세계가 이동훈 총괄임원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신임 대표는 홍익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신세계에 입사해 마산점 마케팅 과장과 신규사업본부 하남점 수석부장, 의정부 점장, 영등포 점장 등을 역임했다.

△SK렌터카 대표이사 현몽주
SK렌터카가 현몽주 전 SK네트웍스 기업문화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현 대표는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SKC 기업문화실장, SK네트웍스 기업문화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 중견·중소기업

△코스맥스 대표이사 최경·이병만
코스맥스그룹이 최경 코스맥스 부회장과 이병만 코스맥스 부사장을 코스맥스의 신임 각자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최경 부회장은 대웅제약과 코스맥스 국내 마케팅본부에서 재직했으며 2004년부터 코스맥스 중국법인 총경리를 역임했다. 이병만 부사장은 이경수 회장의 장남으로 홍익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코스맥스에 입사했다. 그 뒤 화성공장 부공장장, 코스맥스차이나 마케팅 상무, 경영지원본부 상무 이사 등을 거쳤으며 2019년 코스맥스비티아이 부사장에 올랐다.
 
△종근당홀딩스 대표이사 황상연
종근당홀딩스가 황상연 전 엠디뮨 최고재무책임자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황 대표는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 LG화학 바이오텍 선임연구원으로 입사했으며 2000년부터 증권사에서 제약, 바이오산업, 화학산업 전문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2018년부터 바이오벤처 엠디뮨의 최고재무책임자를 지냈다.

△하나투어 대표이사 송미선
하나투어가 송미선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해 김진국 대표와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송 신임 대표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매니징디렉터파트너로 재직했다. 이번 인사로 하나투어 재무와 경영부문을 맡게 된다.

△한컴위드 대표이사 사장 홍승필
한글과컴퓨터 계열사인 한컴위드가 홍승필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했다. 홍 대표는 미국 인디애나주립대학을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에서 정보보안 박사학위를 받았다. LGCNS에서 재직하고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를 역임하는 등 블록체인, 핀테크, 개인정보보호 분야 전문가로 활동했다. 2019년 7월 한컴위드의 신사업 총괄(COO) 부사장으로 합류했다.
 
△무림 대표이사 이도균
펄프·제지 전문기업 무림이 이도균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 대표는 미국 뉴욕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2007년 무림페이퍼 영업본부에 입사했다. 그 뒤 제지사업본부, 관리본부, 일관화건설본부, 전략기획실, 계열사관리 등을 거치며 약 14년 동안 경영 경험을 쌓았다.

△오스코텍 대표이사 윤태영
오스코텍이 윤태영 박사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해 김정근 대표와의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윤 심인 대표는 서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화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뉴로젠 책임연구원과 노바티스 수석연구원을 지냈으며 2017년부터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에스티 연구본부장을 역임했다. 
 
△EY한영 대표이사 박용근
EY한영이 박용근 감사본부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박 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MBA를 받았다. 또한 영국 런던 비즈니스스쿨과 인시아드에서 리더십 프로그램을 수료했다. 1995년 EY한영에 입사해 2017년 감사본부장에 올랐으며 2월 임시 대표에 선임됐다.
 
◆ 금융부문

△농협중앙회 부회장 유찬형
농협중앙회사 유찬형 농협자산관리 대표이사를 부회장(전무이사)에 선임했다. 유 부회장은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농업중앙회 상호금융마케팅국장, 충남지역본부장, 기획조정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대신증권 대표이사 오익근
대신증권이 오익근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오 대표는 대신그룹에서 32년 동안 재직한 재무금융 전문가다. 경희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대신증권에 입사해 마케팅, 인사, 재무관리, 리스크관리 등을 두루 거쳤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대신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지냈으며 2018년 11월 대신증권 부사장에 올랐다. 2019년 12월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맡아 재직했다.

△신한금융투자 대표이사 사장 이영창
신한금융지주가 이영창 전 대우증권 부사장을 신한금융투자 사장에 내정했다. 이 대표 내정자는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후 1990년에 대우증권에 입사해 약 25년 동안 재직한 정통 증권맨이다. 딜링품 부장, 기획본부장, 경영지원본부장, 리테일사업부장 상무, 홀세일사업부장 전무 등을 거쳐 2013년 자산관리(WM)사업부문 대표 부사장에 올랐다.

◆ 언론계

△한국경제신문 대표이사 사장·발행인 김정호
한국경제신문이 김정호 경영지원실장 전무를 신임 대표이사 사장 겸 발행인에 선임했다. 김 신임 대표는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988년 한국경제에 입사해 산업부장, 경제부장, 편집국장, 수석논설위원, 광고국장 등을 역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