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수소사업의 기반을 닦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가스공사는 수소 관련한 설비 구축을 준비하고 수소 유통기업으로 나아갈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채희봉, 수소유통 전담기관 지정 앞서 가스공사 수소사업 닦기 서둘러

▲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3일 가스공사에 따르면 최근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이 제정돼 가스공사는 올해 말 수소 유통기관으로 지정될 것을 기대하며 수소유통센터의 설치 등 수소사업의 초기 기반을 닦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위해 채희봉 사장은 1월 기술사업본부를 신성장사업본부로 개편하고 산하에 수소사업처도 신설했다. 기존 연구개발 중심의 역할을 수행한 조직이 조직개편과 함께 변화해 신규사업을 추진을 담당하게 된다. 

채 사장은 1월 프랑스에서 열린 '수소위원회 최고경영자 회의'에 참석해 "세계 주요 국가들이 에너지 전환계획에 수소를 핵심 아이템으로 설정하고 보급 목표를 높이고 있다"며 "가스공사는 앞으로 한국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며 미래 에너지시대를 이끌어 나갈 수소산업 발전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수소유통센터를 운영하고 관리를 맡다가 수소유통 전반을 맡는 독립적 기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의 경제적 활용에 근간이 될 수소법도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수소경제와 관련한 법을 세계에서 최초로 제정하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수소법은 수소용품과 수소연료사용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앞으로 수소에너지와 관련한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 법에 따라 수소경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할 ‘수소경제위원회’가 구성되고 수소산업의 진흥 및 수소 유통과 안전을 지원하는 전담기관도 지정된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장관을 위원으로 한다.

가스공사는 이 법에 근거해 수소 전담기관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가장 큰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채 사장은 수소사업의 초기 기반을 닦기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 건설을 목표로 잡은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에 가스공사는 최대 출자사로 참여하며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하이넷은 1월 발기인 총회를 열고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충전서비스 등 수소충전인프라 운영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운영과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등 내용이 담긴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해 3월 가스공사와 김해시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함께 추진한 김해 수소충전소도 올해 8월 준공돼 시간당 수소 25kg 생산하게 된다. 2021년 8월부터는 수소제조 및 출하설비도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에 앞서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수소차 생산을 2025년까지 10만 대 생산하고 2040년에는 620만 대까지 생산을 늘리면서 관련 설비와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로드맵에 따라 수소차와 연료전지의 세계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목표로 뒀다. 2022년까지 수소산업에서 한국기술로 5건의 국제표준을 만들어 세계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도 결정했다.

가스공사도 2030년까지 모두 4조7천억 원을 투입해 수소 생산시설 25개소 구축, 튜브트레일러 500대 보급, 수소 배관망 700km 건설을 추진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