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앞줄 오른쪽 네 번째)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상담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은 17일 서울 영등포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고객 중심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열고 2019년 ‘맞춤대출서비스’ 지원실적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맞춤대출서비스는 대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정책 서민금융상품과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을 한 번에 비교하고 신청할 수 있는 대출정보 종합서비스다.
서민금융진흥원은 2019년 맞춤대출서비스를 통해 6만861명에게 대출 6493억 원을 중개했다.
2018년보다 지원인원은 159%, 지원금액은 125% 증가했다.
평균 대출금리는 11.3%로 2019년 대부업 평균 대출금리 20.8%보다 9.5%포인트 낮았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저신용자 및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저소득자가 지원인원 가운데 74.7%를 차지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2019년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자동응답 방식에서 상담사가 직접 받는 방식으로 바꿨으며 맞춤대출서비스 동의절차를 개선해 개인정보 동의시간을 1분30초에서 10초로 단축했다.
2019년 맞춤대출 홈페이지 방문자 수는 125만4536명으로 2018년보다 77% 증가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유튜브를 통한 홍보 및 홈페이지 개편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편리하게 맞춤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2019년 5월부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왔으며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3일 공식 출시하기로 했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이날 맞춤대출 상담직원들과 간담회에서 “맞춤대출서비스는 고객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상품을 안내해 서민들의 금융부담을 줄일 뿐 아니라 금융회사 사이 자율적 금리 인하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서민금융지원제도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 하는 일이 없도록 진심을 다해 상담해 달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