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 전북 군산시장이 절박한 상황에 놓인 군산의 경제주체들을 하나로 모으며 군산형 일자리 순항에 애쓰고 있다. 

10일 군산시 관계자들에 따르면 강임준 시장은 지자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상생형 일자리사업’을 군산에 맞는 ‘군산형 일자리’로 만들기 위해 기업, 노조, 지역사회를 조율해 나가고 있다.
 
군산시장 강임준, 전기차 일자리사업에 민주노총도 동참시켜 순항

▲ 강임준 군산시장.


최근 군산형 일자리 사업주체인 군산시, 명신 컨소시엄, 원·하청 기업들은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동반성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면서 군산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부품을 공동 개발하고 이익도 공유하기로 했다.

군산형 일자리를 주도하는 명신은 군산공장에서 창원금속개발, 대정, 국일철강 등 3개의 1차 협력사와 손잡고 2021년부터 중국 바이톤의 위탁을 받아 전기차 '엠바이트'를 생산하기로 했다. 2021년 5만 대를 시작으로 2022년에는 17만대까지 생산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위해 2020년 431명의 신규인력이 채용되고 2022년까지 1037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됐다.

협약을 맺은 기업들은 전기차 부품을 공동개발한 뒤 지역기업에 기술을 이전하고 공급기반을 군산에 구축한다는데 합의했다.

군산시 일자리창출과 관계자는 “2020년 안으로 선진 임금제도를 도입하겠다”며 “향후 자체적으로 완성차를 개발하고 부품 경쟁력도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 등 후속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노동조합에서도 긍정적 참여를 약속했다. 특히 민주노총 군산지부가 참여한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민주노총은 상생형 일자리사업을 놓고 ‘전체 노동자의 임금 하락과 노동조건을 악화시키는 나쁜 일자리’라며 정부와 각 지자체가 추진하는 대부분의 민사노정협의회의 참여를 거부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노총 군산지부는 “현재 사업 참여가 예정된 중소기업 다수는 노동조합이 없는데 상생협의회를 통한 공동교섭은 오히려 미조직 노동자들의 임금과 노동, 복지 조건이 나아질 수 있게 만들 기회라로 판단했고 군산은 경기 불황이 심각해 뒷짐만 질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군산형 일자리사업에 힘을 보탰다.

현재 군산형 일자리사업에는 양대노총인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지부가 모두 참여해 사업이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강임준 시장은 기업, 노조, 지역사회의 의견을 조율하며 하나로 뭉치는데 힘을 보탰다.

기업과 노조, 지역사회도 군산시의 절박한 경제상황을 감안하며 강 시장의 뜻에 따라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상생협의회’를 파행 없이 지속하고 합의를 이뤘다.  

강 시장은 2019년 10월 협약식 이후 매달 1회 상생협의회를 열고 노사민정의 협력이 깨지지 않도록 노력했다.

상생협의회에서 이뤄낸 주요 합의내용은 △초과근무 시간을 저축해 뒀다가 필요할 때 쓸 수 있는 ‘근로시간 계좌제’ △여러 원·하청 기업이 개별적 임단협 대신 공동교섭으로 적정임금을 도출 △낮은 임금수준의 반대급부인 공동 복지기금을 조성 △원·하청기업과 수익공유 등이다.

강 시장은 “군산형 일자리는 군산시가 살아남기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역사회와 노조,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상생형 일자리를 만들 수 있게 협력해 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군산형 일자리는 ‘중소기업 중심’이라는 데서 다른 지역의 상생형 일자리와 차별화된다.

광주시와 경북 구미시의 상생형 일자리모델이 대기업 중심인 반면 군산형 일자리는 10여 개의 중소·중견기업이 협력해 만들어지고 있다.

군산시와 전라북도는 앞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상생형 일자리’로 선정받고 사업에 속도를 붙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군산시 일자리창출과 관계자는 "군산형 일자리사업은 앞서 광주와 구미에 밀려 산업부 상생형 일자리에 선정되지 못했다“면서도 ”2020년에는 외부 컨설팅도 받아 군산형 일자리가 완전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