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최근 4년 동안 항공 마일리지 판매로 수익을 2조 원 가까이 거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 부터 2019년 8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19개 카드사에 마일리지를 판매해 수익을 1조8079억 원 냈다.
 
고용진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4년간 팔아 2조 수익"

▲ 대한항공의 보잉 '787-10' 항공기 이미지.


대한항공은 카드사 17곳에 789억1986만 마일리지를 팔아 수익 1조1905억 원을 거뒀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카드사 18곳에 562억1095만 마일리지를 판매해 6172억 원을 벌었다.

카드사는 항공사에서 마일리지를 미리 구매해 항공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카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지급한다.

카드포인트를 항공 마일리지로 바꿔주기도 한다.

고용진 의원은 “항공사는 마일리지 판매대금을 제휴 카드사로부터 미리 받는 만큼 마일리지를 발행할수록 수익이 커지는 반면 소비자는 항공 마일리지 사용을 제약받고 있다”며 “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없애고 마일리지와 현금으로 함께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가 권리를 쉽게 행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