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자동차에 선택사양으로 탑재하는 '빌트인' 형태의 전동스쿠터를 선보인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성능과 디자인을 개선한 자동차 빌트인 형태(차량 일체형)의 전동스쿠터를 공개했다. 두 회사는 2021년 출시할 신차에 차량 일체형 전동스쿠터를 선택사양으로 탑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기아차, 자동차에 '빌트인' 형태로 탑재되는 전동스쿠터 공개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가 27일 자동차 빌트인타입 전동스쿠터를 공개했다. <현대자동차>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동 및 여가활동의 형태가 다양해지며 기존 자동차의 개념만으로는 소비자들을 충족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차량 일체형 전동스쿠터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차량 일체형 전동스쿠터가 탑재되면 차량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활용해 스쿠터를 충전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목적지에서 충전된 전동스쿠터를 꺼내 이용하면 된다.

전동스쿠터에는 10.5Ah 크기의 리튬이온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으로 20km에 이르는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0km로 제한된다. 무게는 7.7kg으로 같은 종류의 제품 가운데 가장 가벼우며 3단으로 접혀 크기도 작은 편이다.

스쿠터 전면부에 두 개의 곡선형 LED헤드라이트, 후면부에는 두 개의 테일램프가 적용됐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안정성과 조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동스쿠터의 무게중심을 뒤쪽으로 배치하는 후륜구동 방식으로 변경했다. 2017년 공개했던 콘셉트모델인 ‘아이오닉 스쿠터’는 전륜구동 방식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앞으로 스쿠터에 회생제동시스템을 추가로 더해 주행거리를 7%가량 늘리고 전동스쿠터와 차량을 모바일기기와 연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전동스쿠터를 통해 운전자가 마지막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를 실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두 회사는 전동스쿠터의 콘셉트영상도 함께 공개했다. 영상에는 운전자가 전동스쿠터를 통해 차로 갈 수 없는 마지막 목적지(라스트마일)까지 이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현대기아차 로보틱스팀 관계자는 “기존에도 전동스쿠터를 만드는 회사는 여럿 있었지만 완성차회사에서 차량과 연동된 차량 일체형 전동스쿠터를 개발한 적은 없었다”며 “(차량 일체형 전동스쿠터는)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시대에 고객들의 이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