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의료관광산업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외국인환자를 유치하는 국가를 다변화하는 데 속도를 낸다.

최근 한국과 일본의 관계 악화,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 등으로 국제정세가 불안한 상황을 고려해 특정 국가에 의지하지 않는 의료관광시장을 확보하려는 의도도 포함된 것으로 해석된다.
 
권영진, 일본과 관계 악화에 대구 의료관광 유치국가 다변화 힘실어

▲ 권영진 대구시장.


18일 대구시청에 따르면 권 시장은 일부 국가에 집중된 외국인 환자 유치를 다양한 국가로 확대하기 위한 맞춤형 홍보전략을 수립하는 데 힘쓰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8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환자는 37만9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중국, 미국, 일본, 러시아 국적 환자가 61.5%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의료관광이 일부 국가에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대구시 관계자는 “의료관광객이 일부 국가에 편중되면 국제정세 악화 등 문제가 발생할 때 관련 산업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며 “여러 국가를 상대로 대구 의료관광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의료관광 유치 국가를 다변화하기 위해 몽골, 동남아시아, 러시아 등 해외 9개 국가의 22곳 도시에서 의료관광 홍보를 위한 해외 홍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시는 2020년까지 센터를 25곳으로 늘리고 대구 의료기관들과 함께 각 국가에 따른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하기로 했다.

러시아, 몽골, 독립국가연합(CIS)에는 중증환자 치료 및 건강검진을 아이템으로 내세운다. 특히 러시아는 간 질환, 심혈관 계통 질환을 겪는 환자가 많아 중증질환 치료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최근 인기를 얻는 한류문화와 연계한 홍보방안이 추진된다. 성형, 피부관리 등 미용 관련 의료 서비스에 중점을 둔다.

권 시장이 최근 경북도와 함께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도 의료관광시장을 넓히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

대구시는 대구 의료관광과 경주시 불국사, 포항시 앞바다 등 경북 주요 관광지를 함께 소개하는 관광코스를 개발하고 있다.

권 시장은 5월 대구·경북 관광시장개척단 단장으로서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의료관광·웰니스·체험·유네스코·미식·선비 등 6개 주제의 관광지와 관광코스를 소개하기도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시의 의료 인프라, 경북도의 관광자원을 결합해 의료관광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며 “대구시와 경북도가 상생해 의료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2008년 ‘메디시티’ 브랜드를 수립한 뒤 지속해서 의료관광 활성화를 추진해왔다.

시는 대학병원 5곳, 병원·의원 3700여 곳, 보건인력 2만1천여 명 등 풍부한 의료 인프라를 바탕으로 의료관광 전용보험, 의료관광 품질보증서비스, 입출국·이동·통역서비스 등 외국인 환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대구시는 비수도권 도시 가운데 외국인 환자가 가장 많이 찾는 도시로 성장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환자 226만3천여 명 가운데 11만 명가량이 대구를 찾았다. 서울과 경기도에 이어 국내 3번째 순위에 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