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5G 기반 미디어 기술을 적용한 음악콘텐츠서비스를 출시한다. 

SK텔레콤은 18일부터 인터넷 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의 5GX멀티뷰관에 5G음악콘텐츠서비스 ‘뮤직멀티뷰’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SK텔레콤, 5G 기반 미디어기술의 음악콘텐츠 '뮤직멀티뷰' 서비스

▲ SK텔레콤 로고.


뮤직멀티뷰는 음악공연을 시청하면서 원하는 내용만 별도로 선택해 보고 들을 수 있는 음악콘텐츠서비스다.

KBS 1TV의 전문 음악방송 '올댓뮤직'을 시작으로 KBS 2TV '뮤직뱅크', MBC 에브리원의 '주간아이돌' 등 음악과 예능 프로그램들이 뮤직멀티뷰를 통해 제공된다.

SK텔레콤은 카메라와 뮤지션별 영상보기, 360도 가상현실(VR) 시청 등 기존에 있던 음악콘텐츠서비스에 가수와 악기별로 시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뮤직멀티뷰에 추가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용자가 기타를 배우고 싶다면 기타리스트의 연주를 별도로 선택해 기타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손 모양과 악보를 보면서 연습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화면전환이 많은 뮤직멀티뷰를 지연없이 제공하기 위해 e스포츠 중계에 사용되는 에스타일(S-Tile)기술을 접목했다. 에스타일은 10여 개의 영상을 오차없이 분리하고 조합해 정확한 타이밍에 전송하는 기술이다.

고객은 이를 통해 화면과 오디오의 지연없이 영상이나 음악의 전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공연영상 속 특정 뮤지션을 추출해 별도로 보여주는 기술과 음원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분리하는 기술 등 여러 5G기반 미디어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SK텔레콤은 뮤직멀티뷰를 옥수수 회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옥수수 회원이 아닌 이용자들은 3분 미리보기로 경험할 수 있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뮤직 멀티뷰를 음원 제공 플랫폼 플로(Flo)와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푹(Pooq)에 연동해 서비스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며 “모바일 쇼핑몰과 연계해 악보와 음원을 판매하고 영상광고와 파생상품을 개발하는 등 여러 수익모델도 지속해서 찾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