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을 둘러싼 갈등에 점차 정치색이 뚜렷해지면서 공항사업의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년도 남지 않은 만큼 지역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인 공항을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해신공항 둘러싼 갈등에 정치색도 강해져 총리실 재검증도 안갯속

▲ 김해신공항 조감도.


15일 정관계에 따르면 김해신공항 재검증은 하반기 안에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재검증을 수행할 국무총리실이 공항과 관련한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뜻을 세웠기 때문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검증은 불가피해졌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객관성, 공정성, 과학성을 갖춘 검증 기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두고 새로운 대규모 사회간접자본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말이 나온다. 

정태옥 한국당 의원은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이 10년 동안 갈등하던 문제를 다시 꺼내 선거에 이용하려고 하는 것이 우려스럽다”며 “총선 민심이 야당으로 향하는 것을 봉쇄하려는 의도가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총선용이 아니라면 재검증 시작과 결론을 총선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촉구했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의견도 분분하다.

대구 수성구에 지역구를 둔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1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김해신공항 총리실 재검증 요구는 해당 지역에서 토건업을 하는 사람들, 부동산을 많이 보유한 사람들 등의 집요한 흔들기가 아닌지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반면 김정호 민주당 의원(경남 김해을)은 17일부터 부산시를 돌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김해신공항을 취소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표를 할 것으로 예정됐다.

이처럼 정당과 지역에 따라 정치인들의 언행이 엇갈리면서 김해신공항 등 영남권의 공항 문제는 갈수록 미궁에 빠지고 있다.

총리실이 김해신공항의 사업성을 냉정하게 판단해 취소 또는 존치를 결론짓더라도 뒷말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 정계 관계자는 “총선을 1년도 남기지 않은 시점에서 총리실이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두고 어떤 판단을 내리든 ‘정치적 결정’이라는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총리실의 재검증과 상관없이 김해신공항사업의 정치성 논란이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바라봤다.

김해신공항은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의 항공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추진된 ‘영남권 신공항’사업의 일환이다. 

영남권 신공항은 당초 경남 밀양시에 들어설 것으로 예정됐지만 이후 사업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면서 이를 대신하기 위해 김해신공항과 동시에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각각 추진됐다.

민선 7기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사업에 소음, 확장성, 환경, 안전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며 재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김해신공항과 통합신공항 등 공항사업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변함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