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롯데하이마트는 2분기 부진한 실적이 예상돼 오프라인 매장의 효율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롯데하이마트 목표주가를 기존 6만6천 원에서 5만5천 원으로 낮춰잡았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롯데하이마트 주가는 19일 4만4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남 연구원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장기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효율성 개선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2분기 매출 1조1244억 원, 영업이익 437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은 3.4% 늘지만 영업이익은 34.7% 줄어든 것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 생활가전 판매 호조, 마케팅비 축소 등에 따라 2분기 실적이 1분기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TV와 냉장고 등 주요제품군의 판매가 부진한데다 판촉행사 축소로 매출액이 감소했다. 또 에어컨 매출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았고 인건비와 고정비 확대 부담도 컸다.
남 연구원은 온라인 비중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만큼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로 장기 수익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봤다.
롯데하이마트는 2018년 온라인 비중이 9% 수준이었는데 2019년 11%까지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 비중 증가는 일시적으로 마진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추세적으로 온라인 비중이 확대될 수밖에 없고 오프라인 고정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어 효율화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 연구원은 “오프라인은 대형복합매장 형태를 구축해 비용 효율화와 상품군 확대를 통한 사업 다각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라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옴니채널(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을 구축해 상품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롯데하이마트는 2분기 부진한 실적이 예상돼 오프라인 매장의 효율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 이동우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 사장.
남성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롯데하이마트 목표주가를 기존 6만6천 원에서 5만5천 원으로 낮춰잡았다.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했다.
롯데하이마트 주가는 19일 4만47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남 연구원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장기적으로 오프라인 매장 효율성 개선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2분기 매출 1조1244억 원, 영업이익 437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18년 2분기보다 매출은 3.4% 늘지만 영업이익은 34.7% 줄어든 것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 생활가전 판매 호조, 마케팅비 축소 등에 따라 2분기 실적이 1분기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TV와 냉장고 등 주요제품군의 판매가 부진한데다 판촉행사 축소로 매출액이 감소했다. 또 에어컨 매출 성장률이 예상보다 낮았고 인건비와 고정비 확대 부담도 컸다.
남 연구원은 온라인 비중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만큼 오프라인 매장 효율화로 장기 수익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봤다.
롯데하이마트는 2018년 온라인 비중이 9% 수준이었는데 2019년 11%까지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라인 비중 증가는 일시적으로 마진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추세적으로 온라인 비중이 확대될 수밖에 없고 오프라인 고정비 부담이 높아지고 있어 효율화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 연구원은 “오프라인은 대형복합매장 형태를 구축해 비용 효율화와 상품군 확대를 통한 사업 다각화를 추구해야 할 것”이라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옴니채널(소비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을 구축해 상품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