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청년 전월세대출 1조 지원, 최종구 “청년층 주거비 경감”

이상호 기자
2019-05-22 11:30:54
0
금융위 청년 전월세대출 1조 지원, 최종구 “청년층 주거비 경감”

▲ 금융위원회가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연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이동빈 Sh수협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빈대인 BNK부산은행장. 사진 뒷줄 왼쪽부터 정채봉 우리은행 부문장, 안효열 신한은행 상무,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황윤철 BNK경남은행장, 김태오 DGB대구은행장, 임용택 전북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정춘식 KEB하나은행 부행장.

금융위원회가 은행, 주택금융공사와 손잡고 청년층의 주거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상품을 공급한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13곳 은행 및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협약식’을 열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시중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 등이다.

은행들은 27일부터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상품을 공급한다. 다만 전체 대출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카카오뱅크는 전산 등 필요한 준비를 마친 뒤 3분기부터 상품 공급을 시작한다.

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소액 전월세 보증금 △월세자금 △기존 고금리 전월세대출의 저금리 전환 지원 등 3가지 상품으로 구성됐다. 전워세보증금 1조 원, 월세자금 1천억 원 등 모두 1조1천억 원 규모로 공급된다.

지원대상은 부부합산 기준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이고 만 19~34세인 무주택 청년가구다.

대출한도는 전월세보증금은 전세금의 90%까지 최대 7천만 원, 월세자금은 월 50만 원 한도로 최대 1200만 원, 대환자금은 기존 대출의 용도별 한도다.

대출금리는 전월세보증금은 2.8%, 월세자금은 2.6% 안팎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청년의 사회진출이 쉽지 않고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상품으로 청년층의 주거비용을 경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청년층을 위한 금융포용은 경제의 활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이므로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은성수, 기업현장 방문해 "소재부품장비 위원장으로 불러달라"
  2. 신한은행, 신규 창업자 위해 경영관리 실무정보 담은 소책자 펴내
  3. 은성수, 전자증권법 시행 기념식에서 "증권의 디지털화시대 열려"
  4. KB국민은행, 투자상품 사후관리 위한 자산관리 세미나 18일 열어
  5. 은성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합병은 이동걸 개인의견일 뿐”
  6. 신한은행, 일반고객 대상으로 참여형 디지털광고 공모전 열어
  7. 신한금융, 미국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평가지수 7년째 상위권 올라
  8. [Who Is ?]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9. [오늘Who] 이동걸은 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통합론 군불땠나
  10. [Who Is ?] 은성수 금융위원장
TOP

인기기사

  1. 1 문재인 지지율 47.2%로 소폭 올라, 조국 임명 놓고 의견 충돌 팽팽
  2. 2 박현주,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에서 SK 한화 GS에 다시 손 내밀까
  3. 3 현대차 제네시스 첫 SUV GV80 온다, 프리미엄 SUV시장 판 커져
  4. 4 해외언론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에탄운반선 최대 4척 수주경합”
  5. 5 김종갑, UAE와 협력 다져 사우디아라비아 원전 수주 한걸음 다가서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