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청년 전월세대출 1조 지원, 최종구 “청년층 주거비 경감”

이상호 기자
2019-05-22 11:30:54
0
금융위 청년 전월세대출 1조 지원, 최종구 “청년층 주거비 경감”

▲ 금융위원회가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연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이동빈 Sh수협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빈대인 BNK부산은행장. 사진 뒷줄 왼쪽부터 정채봉 우리은행 부문장, 안효열 신한은행 상무,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황윤철 BNK경남은행장, 김태오 DGB대구은행장, 임용택 전북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정춘식 KEB하나은행 부행장.

금융위원회가 은행, 주택금융공사와 손잡고 청년층의 주거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상품을 공급한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13곳 은행 및 주택금융공사와 함께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 협약식’을 열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시중은행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 등이다.

은행들은 27일부터 청년 맞춤형 전월세대출상품을 공급한다. 다만 전체 대출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카카오뱅크는 전산 등 필요한 준비를 마친 뒤 3분기부터 상품 공급을 시작한다.

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전월세대출은 △소액 전월세 보증금 △월세자금 △기존 고금리 전월세대출의 저금리 전환 지원 등 3가지 상품으로 구성됐다. 전워세보증금 1조 원, 월세자금 1천억 원 등 모두 1조1천억 원 규모로 공급된다.

지원대상은 부부합산 기준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이고 만 19~34세인 무주택 청년가구다.

대출한도는 전월세보증금은 전세금의 90%까지 최대 7천만 원, 월세자금은 월 50만 원 한도로 최대 1200만 원, 대환자금은 기존 대출의 용도별 한도다.

대출금리는 전월세보증금은 2.8%, 월세자금은 2.6% 안팎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청년의 사회진출이 쉽지 않고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상품으로 청년층의 주거비용을 경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청년층을 위한 금융포용은 경제의 활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대안이므로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박찬호 박보검 김정태도 등판, 은행의 유튜브채널 공략 대변신
  2. 오픈뱅킹 12월 전면도입, 앱 하나로 은행 18곳의 거래 가능
  3. 금융위 금감원, 특별사법경찰 출범 위한 예산 놓고 막판 기싸움
  4. 신한은행,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로 '대한민국 혁신대상' 받아
  5. KB국민은행, 임산부에게 우대금리 주는 적금상품 내놔
  6. KB인베스트먼트 KB저축은행 KB자산운용, 지주의 새 효자로 부상
  7. 신한은행, '1인미디어 사업자' 육성 프로그램 2기 모집
  8. [Who Is ?]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
  9. [Who Is ?]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10. [오늘Who]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여유자금으로 케이뱅크 수혈할까
TOP

인기기사

  1. 1 박형주, 아주대 평택병원 대규모로 세워 경기남부 의료영토 지킨다
  2. 2 중국 전기차배터리 보조금 추천명단 폐지, LG화학 삼성SDI 진입기회
  3. 3 삼성물산은 왜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에서 소극적일까
  4. 4 SK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정말 관심이 없을까
  5. 5 오세정, 서울대 시흥병원 본격 추진하며 시흥캠퍼스 조성에 속도 붙여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