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석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설득하기 위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판이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인수합병의 준비작업인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저지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울산 정치권과 지역사회는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뒤 본사의 서울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
 
[오늘Who] 한영석, 현대중공업 분할 설득에 몸이 열개라도 모자라

한영석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


한 사장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과정에서 이해의 폭을 넓혀놓지 않으면 만만치 않은 후폭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

8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한 사장의 노력과 달리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사체제 전환을 위한 물적분할을 놓고 현대중공업 노조는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중앙대책위원회를 열고 16일 2시간의 부분파업을 결정했다.

22일에는 파업과 함께 상경 투쟁도 벌인다. 31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는 조합원들이 주주로 참여해 반대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한 사장은 물적분할 뒤 구조조정이 이어질 것이라는 노조의 우려를 불식하는 데 공을 들여왔지만 설득에는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한 사장은 최근 한달 가까이 실내 체육관 설명회나 부서별 수시 설명회를 잇따라 열면서 물적분할의 불가피성과 인력 전환배치 등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거듭 밝혔다. 4월23일에는 노조에 이를 논의할 노사실무협의체 설립까지 제안했다.

2일 열린 임단협 상견례에서도 노사실무협의체의 설립을 거듭 제안하며 복지를 포함한 노동환경을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그러나 노조의 태도는 요지부동이다. 노조 관계자는 “물적분할이 시행되면 현대중공업이 재무적 위기를 들어 구조조정을 실행할 수 있다”며 “한 사장이 이 문제와 관련해 구조조정이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이라는 전제조건을 달고 있다”고 말했다.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는 31일 열린다.

물론 노조가 반발하더라도 현대중공업을 물적분할해 한국조선해양을 설립하는 안건이 임시 주주총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은 사실상 100%에 가깝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내려면 노조의 적극적 협조는 반드시 필요하다.

현대중공업은 2일 상견례를 열고 막 2019년도 임금단체협약을 시작했는데 물적분할을 놓고 이해의 폭을 넓혀놓지 않으면 이후 임단협 협상 과정에서 더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 한 사장이 노조의 의구심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는 물적분할 뒤 구조조정을 실행하지 않는다는 점을 담보할 만한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사장은 울산 정치권과 지역사회도 설득해야 한다.

울산 정치권과 사회는 물적분할에 따른 본사 이전으로 인력이 유출될 것을 염려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 동안 울산에 본사를 두고 울산 발전과 함께한 향토기업”이라며 “본사 이전으로 연구인력이 이탈한다면 울산이 추진하는 조선해양산업 고도화전략을 이행하는데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의당 울산시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울산본부, 울산시민연대 등 지역정당과 시민사회단체들은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중단, 하청노동자 체불임금 해결촉구 울산지역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본사 이전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현대중공업은 해명자료를 내고 “현대중공업은 변함없이 울산에 본사를 두고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기 때문에 본사 이전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며 “서울 현대사옥에 들어설 한국조선해양 본사로 이전할 인력은 100여명으로 인력 유출과 관련한 우려도 과도한 걱정”이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