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건설외교’에도 힘쓰면서 국내 건설사들의 현지 수주를 지원하고 있다.

신북방정책 대상인 중앙아시아와 신남방정책에 연관된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국가의 건설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둔 행보로 풀이된다.
 
문재인 신북방과 신남방 행보, 건설사 해외수주 햇볕 되나

문재인 대통령.


15일 정치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문 대통령은 16~23일 중앙아시아 순방에서 투르크메니스탄 키얀리의 가스화학 플랜트 방문 등을 통해 국내 건설사의 현지 수주를 도울 것으로 예상된다.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는 현대엔지니어링과 LG상사 컨소시엄이 수주해 2018년 10월에 완공했다. 국내기업들이 건설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면서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평가된다.

대통령이 국내 건설사의 해외 건설현장을 찾는 일은 정부 차원의 ‘인프라 외교’에 힘을 싣는다는 상징성을 지닌다. 

문 대통령도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를 찾으면서 투르크메니스탄에서 계획하는 후속 플랜트와 도로·철도 등의 인프라 증설에 국내 기업들이 참여할 길을 넓히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4일 브리핑에서 철도와 도로 등 인프라 건설을 다수 추진하고 있는 투르크메니스탄의 예를 들면서 신북방정책과 연계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여지가 크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천연자원 개발에 따른 플랜트와 철도·도로 건설 등 수익성 높은 건설사업을 대거 추진하고 있는 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순방 국가에 포함된 카자흐스탄에서도 ‘알마티 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에 국내 기업의 참여를 늘리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인도와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을 아우르는 신남방정책 대상 국가들을 찾았을 때도 국내 기업의 현지 건설사업을 눈여겨봤다.

문 대통령은 3월 동남아국가연합 국가 3곳을 방문했을 때 대림산업에서 짓고 있는 브루나이 템부롱 교량을 순방 첫 방문지로 골라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들었다.

2018년 11월 싱가포르를 방문했을 때 GS건설이 참여한 지하철 ‘T301’ 건설현장을 방문했던 데 이은 조치다.

GS건설이 2018년 12월 싱가포르에서 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수주한 데도 문 대통령의 11월 방문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시각도 있다.

동남아국가연합은 중동을 뛰어넘는 국내 건설사의 주력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건설사들은 2018년 9월 기준으로 동남아국가연합에서 98억9천만 달러의 누적 수주액을 올려 기존 주력시장이었던 중동(85억7천만 달러)을 넘었다.

손태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실장은 “문 대통령이 신북방과 신남방정책을 통해 정부 대 정부의 사업에 힘을 싣는다면 관련 국가에서 수주를 비교적 적게 얻었던 기업들의 진출 확대를 장려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신북방과 신남방정책에 힘을 실으면서 국내 건설사의 해외 수주를 뒷받침할 장기적 토대를 쌓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들은 1분기 기준으로 해외 수주액 4억9천만 달러를 나타내 2018년 같은 기간보다 52.3% 줄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은 국내 건설사의 해외 진출 국가를 다변화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문 대통령이 관심을 지속적으로 보인다면 방문한 국가의 정부에서 추진하는 인프라사업에 국내 건설사가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 수주 부진을 털어내려면 ‘건설외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손태홍 실장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 대상 국가 가운데 상당수는 국내 건설사들이 이미 진출한 지역인 만큼 외교 정책만으로는 기대만큼 수주가 많이 늘어나기 힘든 상황”이라며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등 복합적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