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블록체인기술 적용한 P2P금융증서 조회 제공

고두형 기자
2019-04-03 12:21:02
0
NH농협은행이 P2P금융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과 약정이자를 모바일로 조회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NH농협은행은 3일 은행업계 처음으로 P2P금융 투자자의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NH스마트고지서’로 조회할 수 있는 ‘P2P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내놨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블록체인기술 적용한 P2P금융증서 조회 제공

▲ NH농협은행이 3일 은행업계 처음으로 P2P금융 투자자의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NH스마트고지서’로 조회할 수 있는 ‘P2P금융증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내놨다고 밝혔다. < NH농협은행 >


현재 P2P금융사들은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투자자에게 이메일로 보내거나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있다. 

NH스마트고지서는 국세, 지방세, 범칙금, 아파트관리비 등 청구서 및 안내장을 스마트폰으로 조회하고 즉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원리금 수취권 증서는 P2P(개인 사이 거래)금융사가 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약정이자와 투자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권리를 기록한 증서다.

NH농협은행은 원리금 수취권 증서의 조작과 변경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다. 금융보안 클라우드(IDC센터)를 거친 뒤 투자자에게 NH스마트고지서를 통해 원리금 수취권 증서를 제공한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P2P금융 생태계에 신뢰도를 높이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한 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서비스를 NH농협은행의 오픈 API를 이용하고 있는 P2P금융사인 팝펀딩과 모우다, 미드레이트에 먼저 적용한 뒤 참여업체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블록체인 기반 원리금 수취증서 제공방법’의 특허도 출원했다.

강태영 NH농협은행 디지털전략부장은 “디지털 연구개발(R&D)센터를 신설한 뒤 처음으로 도입한 서비스가 좋은 성과를 내길 바란다”며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융복합 서비스를 확대해 디지털금융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NH농협은행 소비자 권리찾기 영상 공모, 이대훈 "많은 참여 기대"
  2. 이대훈, 추석연휴에 NH통합IT센터 찾아 차세대 시스템 도입 점검
  3. [Who Is ?]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4. 김익래 아들 김동준, 키움인베스트먼트 성과로 후계자 입지 다진다
  5. 어머니 이어룡과 아들 양홍석, 대신증권 경영권 방어 안심 못해
  6. 김남구, 장남의 한국투자증권 '밑바닥 경영수업'으로 전통 이어가
  7. [오늘Who] 이대훈, 스타트업에 공들여 NH농협은행 하나씩 수확 시작
  8. 박용만, P2P금융법안의 국회 상임위 통과에 "만세! 눈물까지 난다"
  9. [오늘Who] 삼성물산 수주잔고 감소, 이영호 사우디 바라보다
  10. 르노삼성차 '생산절벽' 위기, 시뇨라 노조에 '임금동결' 설득할 수 있나
TOP

인기기사

  1. 1 김종갑, 한전공대 자금지원법 야당 동의 얻기 쉽지 않다
  2. 2 [Who Is ?]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대표이사 회장
  3. 3 [오늘Who] CJ그룹 재무부담 커져, 이재현 '알토란' 가양동 부지 팔까
  4. 4 [Who Is ?]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5. 5 [오늘Who] 이성수, 한화디펜스 수출성과로 '매출 4조' 목표달성 자신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