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NH농협은행 인사평가도 바꾸며 중소기업대출 독려

고두형 기자
2019-03-27 16:45:34
0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중소기업대출을 늘려 고객층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27일 NH농협은행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이 행장은 직접 중소기업을 방문하는 등 유망한 중소기업을 NH농협은행의 신규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이대훈, NH농협은행 인사평가도 바꾸며 중소기업대출 독려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이 행장은 최근 중소기업들의 자금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 만큼 NH농협은행의 고객층을 넓히는 기회로 삼겠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 행장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경기가 나빠질수록 기업들의 자금 수요는 늘어난다”며 “올해는 중소기업 대상 기업금융을 과감히 늘려 고객층을 확대하면서 중소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 행장은 적극적으로 기업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NH농협은행의 인사평가제도를 바꿨다. 

NH농협은행의 기업대출을 늘리기 위해 올해 직원과 영업점 평가에 사용하는 핵심성과지표(KPI)에서 기업여신 점수를 높였다. 핵심성과지표는 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인사평가지표로 직무에 관한 목표를 설정해 성과 달성 정도를 평가한다.

새롭게 설정한 핵심성과지표를 달성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해 NH농협은행의 영업활동이 기업대출 중심으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NH농협은행에서 기업투자금융을 총괄하는 유윤대 부행장과 핵심영업점 사무소장들이 모여 기업금융 경쟁력 강화방안과 중소기업 여신 확대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도 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총부채원리금 상환비율(DSR) 도입 등으로 가계대출을 늘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NH농협은행의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기업금융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대출이 늘어나면 연체가 많아지면서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증가하는 등 자산 건전성이 나빠질 우려도 있다. 

하지만 이 행장은 “경기가 침체하고 기업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기업대출을 확대하는 일이 은행장으로서 아주 미련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NH농협은행은 확실한 시스템을 지니고 있다”고 말하는 등 기업대출을 적극적으로 늘리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행장이 공을 들여 구축한 NH농협은행의 기업신용평가와 위험관리 시스템에 자신감을 보인 것이다.

기업신용평가 시스템은 대출이 이뤄지기 전에 중소기업의 채무이행 여력 등을 평가하고 위험관리 시스템은 경기 변동에 따른 대출채권 부실위험 변화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올해 2월에는 위험노출액을 관리하는 시스템인 ‘NH-LEMS(Large Exposure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대출이 이뤄진 뒤에도 지속적으로 거래 상대방의 신용도 하락, 채무 불이행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 가능성 등을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3월 새롭게 출시한 중소기업 대상의 대출상품에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받은 보증을 연계하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중소기업 대출에 따른 NH농협은행 자산 건전성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볼 수 있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단순히 중소기업대출 규모를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NH농협은행의 자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기업금융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이대훈 정윤모, NH농협은행과 기술보증기금 함께 혁신기업 지원
  2. NH농협은행, 농협 창립 58돌 맞아 고객사은 정기예금 내놔
  3. NH농협은행, 고객소통 강화 위한 ‘제1회 NH-패널단 워크샵’ 열어
  4. NH농협은행, 6.25전쟁 참전용사와 함께 현충원 참배
  5. 김병원, 양파와 마늘 가격 안정화 위해 농협 특단의 대책 내놓을 준비
  6. NH농협은행 사과나무 분양행사, 이대훈 "지자체와 농산물 홍보 협력"
  7. 이대훈, NH디지털혁신캠퍼스 첫 출근해 '디지털 탐험가' 자임하다
  8. [Who Is ?] 이대훈 NH농협은행장
  9. [오늘Who] 이대훈, NH농협은행 '자금세탁 방지' 신뢰회복 집중
  10. [Who Is ?]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
TOP

인기기사

  1. 1 중국 전기차배터리 보조금 추천명단 폐지, LG화학 삼성SDI 진입기회
  2. 2 박형주, 아주대 평택병원 대규모로 세워 경기남부 의료영토 지킨다
  3. 3 SK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정말 관심이 없을까
  4. 4 삼성물산은 왜 한남3구역 재개발사업 수주전에서 소극적일까
  5. 5 오세정, 서울대 시흥병원 본격 추진하며 시흥캠퍼스 조성에 속도 붙여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