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 성공, 잡스의 애플을 팀 쿡의 애플로 만들어

이민재 기자
2014-12-12 12:33:18
0

 
아이폰6 성공, 잡스의 애플을 팀 쿡의 애플로 만들어
 

▲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영국 경제전문지 파이낸셜타임스(FT)로부터 ‘올해의 인물’로 뽑혔다.

전임 CEO인 스티브 잡스의 그늘에서 벗어나 독자적 경영 스타일로 애플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쿡 CEO가 올해 애플의 실적을 최고치로 끌어올린 점을 높게 평가하며 그를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투자자들은 3년 전 스티브 잡스가 사망했을 때 애플이 잡스 없이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며 “하지만 팀 쿡은 흔들리지 않고 애플에 가치를 심으며 올해 최고 실적을 거뒀다”고 말했다.

팀 쿡 CEO는 잡스가 사망하기 두 달 전인 2011년 8월 애플의 새로운 수장에 임명됐다.

팀 쿡 CEO는 항상 잡스와 비교되며 한동안 ‘만년 2인자’라는 꼬리표를 쉽게 떼지 못했다.

2012년과 지난해 화면을 4인치로 키운 아이폰5와 아이폰5S를 발표했을 때 잡스의 ‘혁신정신’이 없는 제품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일부 애플 팬들은 전작인 아이폰4S를 ‘잡스의 유작’이라 부르며 더 높이 평가했다.

팀 쿡 CEO가 기업 인수합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자사주 매입 등 주주친화적 정책을 펼치며 잡스와 다른 색깔을 내려고 할 때도 “잡스라면 그러지 않았을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애플이 지난 9월 공개한 아이폰6이 세계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자 팀 쿡 CEO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사라지게 됐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보도했다. 대화면 스마트폰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아이폰 판매량은 올 4분기 7천만 대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팀 쿡 CEO의 리더십에 의문을 제기하는 투자자들도 거의 사라졌다.

애플 주가는 올해에만 50% 가까이 상승했다. 애플 시가총액은 11월 말 한 때 미국 증시 사상 최초로 7천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잡스 시절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팀 쿡 CEO는 웨어러블 기기인 ‘애플워치’와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를 선보이며 잡스에 비해 부족한 점으로 지적받아온 혁신정신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애플워치는 지난달 미국 타임지로부터 올해의 발명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팀 쿡 CEO가 지난 10월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당당하게 밝힌 점도 높게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팀 쿡 CEO는 “내가 동성애자라는 사실을 공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하지만 나처럼 성적 정체성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커밍아웃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본인과 회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쿡은 말하기 힘든 사실을 소신 있게 공개했다”며 “그동안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실리콘밸리 기업들에 신선한 충격을 줬다”고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민재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한국전력이 한전공대 먼저 세우고 개교 뒤 정부에서 지원
  2. 이부진, 호텔신라 신라면세점의 중국인 개별관광객 유치 위해 뛰어
  3.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코오롱티슈진 책임은 '고의 여부'에 판가름
  4. 권혁빈 스마일게이트에게 '크로스파이어' 중국흥행은 '독 든 성배'였나
  5.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 LIG넥스원, 수출확대 위한 방사청 지원받아
  6. 시멘트 출하량 내년 반등 예상, 쌍용양회 아세아시멘트 수혜
  7. 하현회 LG유플러스 1년, 5:3:2의 통신시장 판 흔들다
  8. 정명준, 쎌바이오텍의 '프로바이오틱스 1위 명성' 되찾기 전력투구
  9. 윤종규 손태승, 생명보험사 인수 놓고 KB와 우리 경쟁하나
  10. 현대차 팰리세이드 인도 대기시간 열 달, 노조만의 문제 때문인가
TOP

인기기사

  1. 1 문재인 지지율 47.8%로 하락, 일본 경제보복 우려 확산
  2. 2 권혁빈 스마일게이트에게 '크로스파이어' 중국흥행은 '독 든 성배'였나
  3. 3 셀트리온, 미국에서 램시마SC 판매 확대 위해 신약으로 허가신청 추진
  4. 4 이근식, SK바이오랜드 아토피 치료제 개발로 줄기세포사업 확장
  5. 5 한국전력이 한전공대 먼저 세우고 개교 뒤 정부에서 지원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