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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산업은행이 지원하면 쌍용차 살 수 있나, 이동걸 선택 주목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20-04-06 12:2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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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 최대주주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가 쌍용차에 대한 자금지원 계획을 철회하면서 쌍용차가 산업은행의 지원 없이는 당장 올해 유동성 위기를 넘기기 힘든 상황에 놓였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오늘Who] 산업은행이 지원하면 쌍용차 살 수 있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6947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동걸</a> 선택 주목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이 회장 고민의 출발선은 산업은행이 지원하고 나면 쌍용차가 과연 독자 생존할 수 있는지인 것으로 파악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조만간 쌍용차 지원 여부를 놓고 공식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1월 마힌드라앤마힌드라의 파완 쿠마 고엔카 사장은 2022년까지 쌍용차의 흑자전환을 이끌어내겠다는 뜻을 전달하며 산업은행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마힌드라가 갑작스럽게 발을 빼면서 쌍용차의 정상화방안을 보고 지원 여부를 결정하려던 산업은행 역시 당혹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이 들고 있는 쌍용차 채권은 1900억 원가량인데 7월 이 가운데 900억 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쌍용차는 당장 올해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몰려 있다. 산업은행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산업은행의 지원 가능성은 현재로서 미지수다.

산업은행은 최근 한국수출입은행과 함께 두산중공업에 1조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당시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두산중공업이 기간산업에 미치는 영향, 실업에 따른 사회적 악영향, 지역경제 타격을 고려해 정책적 자금지원 결정이 불가피했다”며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 때문에 전체 주가, 시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시장 안정에 대한 지원도 필요했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두산중공업보다 규모가 훨씬 작긴하지만 자동차산업에 미칠 충격과 일자리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쌍용차 임직원은 5천 명가량이다.

일각에서 두산중공업이 코로나19 사태로 정부 지원을 이끌어냈듯 쌍용차도 비슷한 길을 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두산중공업과 쌍용차 모두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경쟁력 저하에 따른 경영위기를 겪고 있었다는 점에서 항공업 등과는 달리 코로나19를 이유로 지원을 요청하기엔 명분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정부가 두산중공업을 지원하는 배경에는 코로나19로 국내경제를 향한 불안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두산중공업이 무너지면 국내 대기업집단 순위 15위 두산그룹은 물론 국내경제에 미칠 유무형의 타격이 클 수밖에 없는 탓이다.

그러나 앞으로도 코로나19로 대기업들이 너나 할 것이 정부에 손을 벌릴 것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산업은행이 모든 기업을 다 지원해야 하는지를 놓고는 회의적 시선이 따라붙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선택과 집중에 따른 특혜시비 역시 피하기 어렵다.

가장 큰 문제는 산업은행의 지원으로 쌍용차가 당장의 유동성 위기는 넘긴다해도 독자 생존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자칫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도 있다.

쌍용차는 2016년 4분기 이후 12분기 연속 적자를 내고 있다. 지난해 영업손실은 2819억 원에 이른다.

특히 올해는 4분기 G4렉스턴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모델을 제외하면 신차가 없어 ‘보릿고개’를 넘어야 한다. 가까스로 올해를 넘긴다해도 앞으로가 더욱 문제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회사들은 미래사업을 위해 연구개발을 비롯해 대규모 투자를 늘리고 있다. 투자자금을 마련하려면 결국 판매를 늘려 돈을 벌어야 하는데 쌍용차는 국내외 모두에서 판매량이 신통치 못하다.

쌍용차는 ‘SUV 명가’로 이름을 날렸는데 SUV 시장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예전만큼의 경쟁력을 갖추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두산중공업과 결정적 차이도 있다. 두산중공업이 지금의 위기에 놓인 배경에 정부의 탈원전정책 등 정부 책임도 어느 정도 있다는 여론도 있다. 전적으로 정부의 탈원전정책 탓으로 책임을 돌릴 수는 없지만 경영위기란 불씨에 기름을 부은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또 두산그룹은 두산가 3~4세는 물론 20대인 5세들이 보유한 지분까지 담보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마힌드라는 오히려 ‘괘씸죄’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다만 금융당국은 쌍용차 지원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공개서한을 통해 “쌍용차도 경영정상화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 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이 시기에 대기업의 도산은 어떻게든 막겠다는 기존의 방침을 다시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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